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사면초가' 이승훈 시장 벼랑 끝 몰리나

시청 공무원 탈세 공모…청렴이미지 얼룩
정자법 위반 혐의 항소심 당선무효형 선고
2매립장 추진 불투명…시의회 예결위 '발목'

  • 웹출고시간2017.04.25 21:02:55
  • 최종수정2017.04.25 21:02:55
[충북일보=청주] 이승훈 청주시장이 사면초가(四面楚歌)다.

민선6기 출범과 동시에 제1기조로 삼았던 청주시의 '청렴' 이미지는 이미 물 건너간 분위기다. 이 시장 개인적으로도 법적 굴레를 털어버리지 못해 체면을 구겼다.
시의 최대 현안인 쓰레기 2매립장 조성 사업은 끝내 무산 수순을 밟고 있다.

청주시 공직사회의 각종 비위가 끊이지 않고 있는 게 이 시장 입장에서는 가장 뼈아프다.

이 시장이 정한 민선6기 5대 시정방침 중 하나가 '시민중심 청렴행정'이다. 잊을 만하면 터지는 공직 비리를 뿌리 뽑겠다는 의지가 강했다.

2016년 공공기관 청렴도에서 청주시의 평가는 초라하기만 했다. 4등급, 전국 시 단위 지자체 75곳 가운데 68위를 기록해 최하위권에 머물렀다.

이에 이 시장은 각종 공직 비리를 근절, 청렴한 이미지를 회복하기 위한 방편을 수차례 주문했다.

하지만 영(令)이 서지 않고 있다.

지난해 해외여행 경비를 상납 받은 시청 일부 공무원들이 발각됐고, 여행지에서 성매매까지 한 사실이 드러났다.

최근에는 건축업자에게 수의계약 등을 빌미로 금품을 요구한 공무원이 수사를 받고 있다.

동료들과 탈세를 공모해 징계를 받은 직원들도 뒤늦게 드러났다.

이 시장이 줄곧 강조하는 청렴문화가 공염불에 그치고 있는 셈이다.

이 시장 스스로도 면목이 없다.

지난 2014년 지방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가 여전히 족쇄다.

이 시장은 1심에서 벌금형을, 2심에서는 그보다 중한 징역형과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수시로 법원을 드나드는 그의 모습에서 이미 청렴 이미지는 퇴색되고 있는 형국이다.

여기에 시의 최대 현안마저 좌초 위기다.

시의회가 쓰레기 2매립장 추진에 제동을 걸었고, 주민들 간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25일 청주시의 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담긴 2매립장 예산 103억 원을 전액 삭감했다.

본회의에서의 부활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의원들의 이의제기를 통해 표결에 부칠 수는 있지만, 이런 시나리오는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모두에게 부담이다.

과거 CI 사태처럼 자칫 의회가 정쟁의 장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시의회 한 관계자는 "온갖 악재가 쌓이면서 이승훈 시장이 벼랑 끝으로 몰리고 있는 실정"이라며 "대선 정국까지 겹치면서 공직사회 분위기가 뒤숭숭하기만 하다"고 푸념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