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승훈 청주시장 운명, 선거비용 범위에 따라 결정

13일 이 시장 첫 공판…5시간 걸쳐 검·변간 공방 치열
檢 "공직선거기간 이전부터 선거운동...불법 정치자금으로 봐야"
이 시장측 "기획사가 지출한 선거준비자금은 선거비용 아니다"

  • 웹출고시간2016.06.13 20:17:05
  • 최종수정2016.06.13 20:28:48
[충북일보] 선거비용의 범위를 어디까지 보느냐에 따라 정치자금법 위반(정자법) 혐의로 기소된 이승훈(60·새누리) 청주시장의 운명이 결정 날 것으로 보인다.

청주지법 형사합의20부(재판장 김갑석 부장판사)는 13일 오후 2시 223호 법정에서 정자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이 시장 등 3명에 대한 첫 공판을 진행했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이승훈 청주시장이 13일 1차 공판을 받기 위해 청주지방법원으로 들어서고 있다.

ⓒ 김태훈기자
약 5시간에 걸쳐 진행된 이날 공판은 검사의 증거설명부터 검찰과 변호인간 공방이 치열했다.

검사측이 309번까지 증거목록을 읽어 내려가는 동안 여러 곳에서 변호인과 부딪쳤다.

오후 5시께 약 15분간 휴정시간에는 검사와 변호인이 목소리를 높인 점에 대해 서로 사과하는 모습까지 보였다.

검찰은 6·4지방선거 출마(당선)를 목적으로 공식선거운동기간(선거일로부터 2주전) 전부터 선거기획사를 통해 벌인 일체의 행위에 사용된 비용을 선거비용으로 판단했다.

검찰은 특히 이 시장측이 공식선거운동 전부터 공직선거법에서 인정하는 범위를 벗어나 치밀하게 선거운동을 한 정황이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에서 발견됐다며 이와 관련한 증거를 제시했다.

이를 근거로 검찰은 이 시장이 자신의 선거홍보대행을 맡았던 기획사 대표 P(38)씨로부터 선거용역비 7천500만원을 면제받은 점과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에 선거용역비 3억1천여만원 가운데 2억여원을 회계신고에서 고의로 빠뜨리고 1억800만원을 축소 보고한 점 등을 불법 정치자금법 위반죄로 판단했다.

그러나 이 시장측은 P씨가 선거비용 3억1천만원을 청구했지만 이중 계약서상에 포함되지 않은 컨설팅 비용 9천400여만원은 합의하에 제외하고, 나머지 선거비용 2억여원도 1억800만원으로 최종 정산해 선관위에 회계 보고했다는 취지로 검찰주장을 반박했다.

다시 말해 컨설팅 비용은 공직선거법상 선거비용이 아니기 때문에 선관위 보고의무가 없고 선관위 축소보고 역시 P씨와 합의하에 정산한 합법적인 선거비용이기 때문에 문제될 게 없다는 취지다.

변호인측은 더 나아가 공소장이나 공판준비기일에서 용역비와 선거비용을 명확히 분리해 설명한 검찰이 이날 증거설명에선 공식선거운동 전에 발생한 용역비 등을 선거비용으로 포함시켰다며 불편한 심기를 표출했다.

그러나 검찰측은 줄곧 이 모든 행위를 선거비용으로 판단했고 공직선거법에도 선고비용 외 비용도 신고토록 돼 있다며 이 시장측 주장을 반박했다.

정치자금법은 선거법과 마찬가지로 당선자가 벌금 100만원이상의 형이 확정되거나, 선거 회계책임자가 300만원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당선 무효 된다.

본격 증인심문이 있을 다음 공판은 오는 7월11일 오후 2시 같은 법정에서 열린다.

앞서 검찰은 2014년 12월 대검찰청 금융정보분석원을 통해 이 시장 당선 뒤 기획사 대표 P씨에게 1억2천700만원을 현금으로 건넨 사실을 확인, 수사를 확대해 이 시장과 P씨, 회계책임자 R(39·청주시 별정직 공무원)씨를 기소했다.

/최대만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