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임각수 괴산군수 '또 직위상실형'

'1억원 수뢰 혐의'는 벗었지만 '아들 취업청탁' 혐의 유죄 인정
청주지법, 징역 6월·집유 1년 선고…김호복은 3개 혐의 모두 무죄

  • 웹출고시간2015.11.30 19:04:01
  • 최종수정2015.11.30 19:35:48

30일 외식프랜차이즈 업체로부터 1억원을 수수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 등)로 구속 기소된 임각수 괴산군수가 청주교도소를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청주지방법원 형사합의 11부(부장판사 정선오)는 임 군수에게 1억원 수뢰 혐의는 무죄, 아들 취업청탁은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 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청주지법 형사합의 11부(재판장 정선오 부장판사)는 30일 J사 정관계 금품로비사건과 관련해 구속 기소된 임각수(68) 괴산군수에게 뇌물죄를 적용, 직위 상실형에 해당하는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했다.

아들 취업청탁을 한 부분이 뇌물죄로 판단됐다.

반면 이번 사건의 쟁점인 1억원 뇌물수수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위반)에 대해서는 무죄를 받았다.

지방공무원법에 따라 임 군수는 대법원에서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군수 직을 잃게 된다.

임 군수는 6·4지방선거를 앞두고 괴산에 제조공장을 둔 외식업체 J사 회장 A(46)씨로부터 1억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와 A씨에게 아들의 취업을 청탁한 혐의로 지난 6월 구속 기소됐다.

검찰은 임 군수에게 징역 12년에 벌금 2억원, 추징금 1억원을 구형했다.

임 군수와 함께 구속 기소된 김호복(67) 전 충주시장에겐 무죄가 선고됐다.
김 전 시장은 이 업체로부터 법률분쟁해결 명목으로 2억7천500만원과 세무공무원에 대한 뇌물공여 목적으로 2억원 수수, 세무조사 무마명목으로 3천만원 수수 등의 혐의(변호사법 위반, 3자뇌물취득, 특가법상 알선수재)로 징역 5년에 추징금 3억490만원이 구형됐다.

1심 판결 이후 검찰과 변호인측은 즉각 항소하겠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 업체로부터 5천만원을 받은 혐의(제3자뇌물취득) 등으로 구속 기소된 김 전 시장의 사무장 허모씨에게는 징역 3년을 선고했다.

법인 자금 2억여원과 가맹점 매출수익 16억원 등 회삿돈 200억원을 개인 돈처럼 쓴 J사 대표 김모(46)씨에게는 특경가법상 횡령죄를 적용, 징역 3년을 선고했다.

같은 혐의로 구속 기소된 이 업체 전 상무 김모(52)씨와 전 기획실장 김모(41)씨에게는 각각 징역 3년6개월을 선고했다. 전 대표이사 강모(44)씨는 징역 2년6개월을 선고했다.

/최대만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