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오월동주' 충북도·청주시, '동상이몽' 충북도의회·청주시의회

더민주 이시종 "MRO 포기 못해" VS 더민주 시의회 "돌 던질 때"
새누리 이승훈 "더 지켜봐야" VS 새누리 도의회 "다른 길 찾아야"

  • 웹출고시간2016.10.05 19:37:22
  • 최종수정2016.10.05 20:15:37
[충북일보] 충북도와 청주시가 오월동주(吳越同舟)다. 반면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는 동상이몽(同床異夢)이다.

정당이 서로 다른 이시종 충북지사와 이승훈 청주시장은 공동으로 책임져야 할 중대 사안으로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좌초 위기를 맞은 청주국제공항 항공정비(MRO)사업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기 위해 양 단체장 모두 애를 쓰고 있다.

하지만 안팎의 견제는 거세다.

이시종 충북지사(왼쪽)·이승훈 청주시장

이 지사와 이 시장 모두 MRO사업에 대한 의회의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이 지사와 새누리당 소속의 이 시장은 한 목소리로 MRO사업 추진 의지를 피력하고 있는 반면 의회는 조속한 궤도 수정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요구를 하는 의회 내 목소리는 공교롭게도 도의회의 경우 새누리당, 시의회의 경우 더민주당이다.

이 지사는 도의회에서 다수당을 차지하고 있는 새누리당에 십자 포화를 맞고 있다.

새누리당 도의원들은 무산 위기에 놓인 도의 핵심 사업을 겨냥, 이 지사의 책임과 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주장하고 있다.

충북도, 충북경제자유구역청과 함께 MRO사업을 추진하던 아시아나항공이 지난 8월26일 최종 불참을 통보한 뒤 새누리당 의원들은 MRO특별위원회도 구성해 연일 공세를 퍼붓고 있다. 새누리당 도당 차원의 지원 사격도 만만찮다.

이들은 사실상 MRO사업 포기 선언을 촉구하고 있다.

이 지사 입장에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요구다. 민선6기 들어 선정한 6대 신성장동력산업이자 역점 공약 사업을 포기한다면 심각한 정치적 내상이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2018년 지방선거를 2년도 채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의 MRO사업 포기는 이 지사에게 실정(失政)의 꼬리표나 다름없게 된다.

청주시의 분위기 역시 같은 기류다.

새누리당 소속 이 시장에 대한 압박이 이어지고 있다.

충북도와 다른 하나는 이런 압박을 더민주당이 주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4일 청주시의회 임시회에서 더민주당 김용규(사창, 성화·개신·죽림동) 의원은 이 시장을 상대로 "MRO사업에 돌을 던질 때가 됐다"고 몰아 세웠다.

김 의원은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의 관계나 정부 부처 동향 파악 등에 대한 '안일한 대처'를 지적하며 "아시아나와 KAI가 사업계획서를 제출, 경남으로 가면 어쩌냐"고 우려하기도 했다.

도의회 새누리당 의원들이 이 지사를 상대로 쏟아내는 논리와 같은 맥락이다.

의회는 MRO사업 포기를 주장하고 있는 반면 양 단체장들은 "포기는 이르다"고 한목소리로 일축하며 대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이 지사는 MRO를 포함한 항공 관련 복합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플랜B'를 제시했고, 이 시장은 KAI의 사업계획서 수용 여부와 향후 MRO정책 변화에 따라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MRO라는 하나의 사안을 놓고 더민주 지사와 더민주 시의회가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고, 새누리 시장과 새누리 도의회 역시 엇박자를 내고 있는 형국"이라고 지적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