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공항 MRO 첨복단지 때와 '닮은 꼴'

2009년 첨복단지 유치 때도 뒤는게 돌입한
대구·경북의 정치적 힘에 밀려 분산배치
이번에도 부산·경남 압박에 KAI, 본사 입지 놓고 오락가락
사천·청주 '분산배치' 가능성

  • 웹출고시간2014.12.09 20:09:58
  • 최종수정2014.12.09 20:09:58
청주국제공항 내 항공정비센터(MRO) 유치과정이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 유치 과정과 매우 비슷한 상태로 진행될 것으로 우려된다.

정치권에 따르면 첨복단지는 지난 2009년 당시 오송생명과학단지 내 집적배치가 유력시 됐다.

상황이 이런데도 뒤늦게 첨복단지 유치경쟁에 돌입한 대구·경북(TK)의 정치적 힘의 논리에 밀려 오송·대구 분산배치가 확정됐다.

오송 첨복단지는 전국 유일의 경부·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이라는 교통인프라가 반영되면서 최적의 입지로 평가됐다.

전국 어디서나 2시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는 오송에 첨복단지를 조성해 전임상과 임상시험까지 종합적인 연구개발(R&D)을 통해 국내 의료산업의 첨단화를 통한 미래 먹거리 창출을 시도한다는 명분도 있었다.

반면, 대구 첨복단지는 교통 인프라 측면에서 수도권 접근성이 떨어지는 데다, 호남권 연계성도 부족한 상태였다.

그럼에도 당시 한나라당 대구·경북(TK) 국회의원들의 정치적 힘으로 분산배치라는 결과를 만들어 냈다.

이런 가운데 민선 4기 정우택 충북지사 시절부터 추진된 청주공항 MRO 역시 첨복단지 분산배치 과정과 유사한 과정이 나타나고 있다.

이명박 정부는 과거 '5+2 광역경제권'을 설정하면서 남해안벨트 위주의 항공·우주산업 특화전략을 제시했다.

이 때문에 대한항공은 부산,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사천 등을 거점으로 각각 항공산업의 요체인 MRO 조성사업을 추진했고, 전남 고흥에는 우주산업이 집중적으로 육성되고 있다.

청주공항이 먼저 MRO 사업을 선점하고도 이명박 정부 시절 남해안벨트 클러스터(집적)화가 진행된 셈이다.

나중에는 설상가상격으로 전국 11개 지방공항에서 모두 MRO 유치경쟁에 나설 정도로 구도가 복잡해졌다.

상황이 이런데도 충북도는 MRO 사업에 대해 속도를 내지 못했다.

특히 KAI를 통한 국내·외 항공사 유치를 희망하고 있음에도 부지조성비 등 지자체 지원책에 대한 지역 차원의 의견일치마저 이뤄지지 않았다.

급기야 KAI는 전국 지방공항 중 가장 파격적인 지원책을 제시하는 장소를 물색하는 등 '양다리 전략'을 구사했다는 후문이다.

이 과정에서 KAI측은 최근 부산·경남(PK)지역 정·관가의 적지 않는 압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의식한 듯 국회 정우택 정무위원장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이문기 국토부 항공정책관과 하승용 KAI 사장, 이승훈 청주시장, 전상헌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했다.

청주공항 MRO 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 긴급하게 마련된 자리였지만, 지난 8일 홍준표 경남지사를 만나 '본사 청주이전 백지화'를 피력한 KAI CEO는 "발언이 와전됐다"는 원론적인 답변에 그쳤다.

국회 안팎에서는 이를 두고 "MRO 유치를 놓고 충북도와 경남도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과정에서 KAI마저 자유롭게 입지를 결정하지 못할 수 있다"며 "이럴 경우 사천과 청주에 각각 업역이 다른 MRO를 분산배치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