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공항 MRO 위기와 대응책은 - 청주공항 MRO 대안을 찾아라

백두산 관광, 나진·하산 프로젝트 관문공항 준비
국토부, LCC 모기지·동북아 환승공항 검토해야
지사·청주시장 사과, 경자청장 사퇴 등은 불가피

  • 웹출고시간2016.08.31 20:06:24
  • 최종수정2016.08.31 20:06:53
[충북일보] 이명박 정부 시절 금강산 관광이 중단됐다. 박근혜 정부 들어 개성공단이 폐쇄됐다.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문제의 원인은 북한이 제공했다. 관광객 피살과 핵 실험 등 남북 경제협력 기조를 흔들자 돈줄을 죄겠다는 취지에서 내려진 결단이다.

하지만, 역대 최악의 남북 관계도 북한 핵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언제든지 화해의 길로 접어들 수 있다. 비록 북한의 태도에 달려 있지만, 최악의 남북관계가 최상의 남북관계로 변하는 것은 한 순간이다.

◇백두산 관광, 나진·핫산 프로젝트
금강산 관광은 남과 북의 문제다. 금강산 관광과 관련해 중국과 일본, 러시아 등이 개입할 여지가 없었다. 하지만, 백두산 관광은 남과 북의 문제를 넘어 중국과 일본, 러시아 등이 공동개발에 나설 수 있는 아이템이다.

과거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에 버금가는 남북 경협이 추진되면 제일 먼저 백두산 관광 문제가 핵심 이슈로 등장할 수 있다. 백두산 관광은 북한 삼지연공항을 개발해야 하는 문제를 수반하고 있다.

남과 북이 삼지연 공항 공동개발에 나서고, 우리나라의 국내·국제공항 중 백두산을 직접 연결하는 수 있는 '관문공항'을 지정하면 중국의 동북공정을 저지하고, 민족의 영산 백두산을 중심으로 하는 관광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다.

청주국제공항은 전국 어디서나 2시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한 중부권 핵심공항이다. 전국 유일의 경부·호남 KTX 분기역과 청주공항이 연결된 철도·항공 인프라는 향후 백두산 관광 관문공항을 위한 최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나진·핫산 프로젝트 역시 남과 북의 관계가 약화된다고 해도 쉽게 포기될 수 있는 경협이 아니다. 러시아의 핫산, 북한의 나진을 연결하는 프로젝트에 한국과 북한, 중국과 러시아, 일본과 미국까지 참여한다면 남북 평화정착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다.

◇저가항공사(LCC) 모(母) 기지화 시급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중·장거리 국제노선에 주로 취항해야 한다. 나머지 국내와 중국, 일본, 동남아 등 근거리 노선은 저가항공사(LCC) 위주로 취항이 이뤄져야 한다.

인천국제공항과 제주국제공항, 김포국제공항은 대형 항공사의 전진 기지로 활용해야 한다. 반면, 전국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청주국제공항은 LCC 전용 공항이자 일본과 중국 등을 연계하는 LCC 환승공항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인천국제공항 허브화 정책을 고집하고 있는 국토교통부는 시대적 추세인 LCC 전문공항 육성에 나서야 한다. 2009년 MRO 시범단지로 지정해 놓고 사업방식을 변경해 물의를 빚은 국토부가 이제는 청주국제공항을 LCC 전문공항으로 만드는데 앞장서야 한다. 이를 위해 충북도와 지역 정치권도 똘똘 뭉쳐 대응해야 한다.

청주공항 MRO 부지는 향후 백두산 관광과 나진·핫산 프로젝트 대비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LCC 계류장을 조성하고, 향후 급증할 수 있는 항공물류를 처리할 수 있는 물류시스템도 구축할 수 있다.

이와함께 현재 추진 중인 스타항공우주, 우성진공, 이엔씨테크, 스펙코어 등 투자협약(MOU)을 체결한 8개 업체들이 정상적으로 입주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1단계와 2단계로 구분된 에어로폴리스 부지 중 1단지만 집중 개발하고, 2단지는 개발시기를 상당기간 늦추면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는 문제다.

◇지사·시장 정치적 책임 요구 수용해야

결론적으로 KAI(한국항공우주산업)와 아시아나를 상징적으로 내세웠던 청주공항 MRO는 실패작으로 끝났다. 실패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를 떠나 도민들의 꿈과 희망이 무너졌다는 측면에서 이시종 지사와 이승훈 시장의 정치적 책임은 불가피하다.

이미 이시종 지사는 지난 29일 기자회견을 통해 도민들에게 사과했다. 이승훈 청주시장 역시 서둘러 도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

전상헌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의 사퇴는 불가피하다. MRO 중심의 에어로폴리스를 항공복합산업단지로 바꾸기 위한 분위기 쇄신 차원에서도 청장 교체는 최소한의 과제가 될 수 있다.

지역 국회의원들과 충북도, 청주시가 머리를 맞대고 청주공항 에어로폴리스를 살릴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도와 시가 밑그림을 그리고 정치권 및 도민들과 협의해 그야말로 '플랜 B'가 강력히 추진되도록 해야 한다.

지역 출신의 한 정치권 관계자는 31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KAI가 청주를 외면하고 경남 사천으로 마음을 바꿨을 때 우리는 사실상 MRO 사업에 대한 미련을 버렸어야 했다"며 "이제는 MRO와 관련된 미련을 버리고 청주공항 에어로폴리스가 새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새판을 짜는데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끝>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