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의회 마지막까지 왜이러나

MRO 촉구 대정부 건의문 놓고 또 불협화음
결국 이언구 의장 개인 명의로 전달
"여전히 화합·소통 따윈 없었다" 지적 잇따라

  • 웹출고시간2015.01.02 14:54:51
  • 최종수정2015.01.02 14:54:51
ⓒ 충북일보DB
충북도의회가 2014년 세밑까지 불협화음을 이어갔다.

사실상 지난 6개월 내내 불통논란을 자초한 도의회가 새해에는 대화와 타협을 기본으로 정도(正道)를 걷겠다고 약속했지만 허언(虛言)이 된 모양새다.

이번에는 충북의 최대 현안이 된 청주 항공정비(MRO) 단지 조성을 둘러싼 내분을 일으켰다.

지난 30일 이언구 의장은 의장단·상임위원장단 회의를 열고 '항공정비(MRO) 산업 클러스터 조성 건의문'을 정부에 전달하자고 제안했다. 31명의 도의원 일동 명의로 건의문을 보내 국토부를 압박하고 도민들의 열망에 지역 정치권도 힘을 보태자는 의미였다.

이 의장은 전날(29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도 "지금은 모든 역량을 동원해야 할 때"라며 "의장단 회의를 통해 대정부 성명서 발표, 항의 방문 등 실질적인으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피력했다.

하지만 내부에서 또 벽에 부딪혔다. 의장단·상임위원장단 회의에서 반발이 만만치 않았던 것이다.

건의문 내용에는 이견이 없었지만 시급성과 절차를 놓고 이 의장과 일부 의원들 간 마찰이 빚어졌다.

몇몇 의원들은 회의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측 참석자가 없었던 점을 이유로, 이날 회의에서 건의문 채택이나 전달 여부를 결정하면 자칫 또 다시 일방통행식 통보가 이뤄졌다는 비난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를 표했다.

아직 정부의 'MRO사업 활성화 용역' 결과 발표까지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기 때문에 전체 의원의 의사를 듣고 결정하자는 의견도 있었다.

일부는 집행부의 무능하고 안일한 태도를 먼저 추궁하고 구체적인 설명을 들은 뒤 움직여야 한다고 했다. 집행부조차 국토부 눈치를 살피며 소극적으로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의회가 섣불리 행동하는 것은 모양새가 좋지 않다는 시각도 있었다.

그러나 이 의장은 고집을 꺾지 않았다.

이 의장은 앞서 기자간담회 당시 언급했듯이 "원하는(MRO 유치) 결과를 얻든, 얻지 못하든 행정적으로 미진한 부분 등은 반성해야하고 도의회는 이를 신랄하고 명쾌하게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면서도 "하지만 지금은 최종 결정이 나는 그 순간까지 모든 역량을 동원해 이뤄내는 게 급선무"라고 역설했다.

옥신각신 끝에 결국 이 건의문은 이 의장 개인 명의로 발송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를 두고 도의회가 여전히 내부 소모전만 벌이고 있는 셈이다.

도민들은 화합이나 소통 따위는 없었다며 혀를 찼다.

시민 A씨(41·청주시 상당구)씨는 "도의회가 마지막까지 분란의 아이콘을 버리지 못했다"며 "분명 소통체계에 문제가 있고, 이런 논란이 내년에도 이어질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한 도의원은 "민주주의는 시끄럽고 잡음이 끊이지 않는다고 하지만 굳이 세밑까지 도민들에게 실망을 안겨줘야 했나 의문일 따름"이라고 말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