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KAI 항공정비사업 사천지역 확대 추진…청주공항 '날벼락'

하용성 사장 홍준표 지사 면담서 공식입장 표명
사실이면 충북도·청주시 헛물켜기 논란 불가피

  • 웹출고시간2014.12.08 16:15:26
  • 최종수정2014.12.08 16:15:26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경남 사천시 소재 항공정비사업(MRO)을 대폭 확대하고, 청주국제공항 내 본사 이전을 백지화하겠다는 공식 입장이 나와 향후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KAI 하용성 사장은 8일 홍준표 경남지사를 만나 항공정비사업(MRO) 청주 이전설과 관련해 "KAI 항공정비사업을 사천에서 확대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하 사장은 이날 KAI의 항공정비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함께 사업추진 장소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거론했다는 후문이다.

홍 지사는 이날 "항공산업은 경남 미래 50년의 핵심전략산업으로 대표적인 미래 먹거리 신성장동력 산업"이라며 "KAI의 항공정비 사업이 반드시 사천지역에 계속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KAI의 항공정비 사업이 사천에서 지속 확장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사항은 사천시와 긴밀히 협조해 적극 지원할 것이다"라고도 했다.

이에 하 사장은 "그동안 항공정비사업 청주 이전과 관련해 경남도민들에게 심려를 끼쳐 드려 송구하다"며 "KAI 본사가 사천지역에 있는 만큼 항공정비사업도 사천에서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천지역을 중심으로 한국형 차세대 전투기(KFX), 소형무장헬기(LAH), 소형민수헬기(LCH) 등 완제기 조립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지사가 이날 KAI CEO를 면담한 것은 사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KAI 노조 등이 참여한 'KAI MRO사업 청주 이전을 반대하는 사천시민연대'가 지난 4일 "카이는 MRO사업 이전 계획이 있다면 당장 백지화하라"며 경남도를 압박한데 따른 후속조치로 풀이된다.

이를 종합할 때 KAI CEO의 이날 발언이 사실로 굳어질 경우 청주국제공항 주변에 MRO 사업을 추진하던 충북도와 청주시는 '헛물'를 켠 셈이 된다.

또한 KAI를 움직이기 위해 도의회와 시의회를 압박하면서까지 부지조성비를 직접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했던 충북도와 청주시는 허탈한 상황을 맞을 수 있다.

특히 충북의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겠다면서 민선 4기부터 6기까지 오로지 KAI에만 의존했던 충북도와 청주시의 행정력 부재도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이를 종합할 때 수년 전부터 제기된 MRO사업 난립과 함께 충북도와 청주시의 대응이 지나치게 늦다는 지적을 받아들이지 못한 사례가 뼈 아픈 대목이다.

KAI를 잡기 위해 이승훈 청주시장은 정우택 국회 정무위원장(새누리당·청주상당), 전상헌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 등은 9일 하용성 KAI 사장, 국토부 관계자, 아시아나항공 전무와 9일 오전 7시30분 여의도 63빌딩에서 조찬 모임을 가질 예정이다.

신동오 청주시 창조경제담당관은 "내년 1월 국토부가 발표 예정인 MRO 종합지원 대책을 보고 경남 사천시와 본격적인 경쟁을 벌이게 될 것"이라며 "만약 KAI가 경남 사천시를 고집한다면 청주공항의 뛰어난 입지적 조건을 활용해 제2, 제3의 민간항공사를 직접 접촉하는 방법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의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이날 열린 계수조정 회의에서 청주공항MRO단지 조성 청주시 분담 사업비 120억여원 전액을 승인해 예산결산위원회로 넘겼다. 기획경제위 위원들은 MRO 사업을 놓고 이견을 보이며 격론을 벌였으나 지난 3일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엄재창)가 충북 경제자유구역청이 편성한 청주공항 에어로폴리스 조성 사업비 120억5천만원을 원안대로 가결한 점 등을 들어 막판에 만장일치로 예산을 의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 / 김동민·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