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공항 MRO 위기와 대응책은 - KAI·아시아나항공의 '뒤통수'

KAI, 2010년 충북과 협약 후 4년만에 '사천행'
아시아나, 자체용역후 전년부터 소극적 입장
한계 보여준 MOU…여야 정치권은 '무기력'

  • 웹출고시간2016.08.29 19:31:15
  • 최종수정2016.08.30 15:26:59

편집자

청주공항은 중부권 최고 공항이다. 중앙정부의 인천공항 허브화 정책 때문에 아직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지 못했지만, 언제든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제공항이 될 수 있다.

청주공항 MRO(항공기정비산업) 사업은 민선 4기부터 6기까지 추진된 충북의 핵심 성장산업이다. 그럼에도 무려 7년 동안 성과를 거두지 못했던 원인은 경제적 관점이 아닌 정치적 관점에서 MRO 정책이 오락가락 했기 때문이다.
[충북일보] 국토교통부는 지난 2009년 12월 청주국제공항을 항공정비시범단지로 단독 지정했다.

당시 이명박 대통령은 2010년 2월 청주국제공항을 방문한 자리에서 민선 4기 정우택 충북지사에게 청주공항 MRO와 수도권 전철 천안~청주공항 연결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청주공항 MRO와 수도권 전철 등은 비록 이명박 대통령이 추진했던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반대급부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지만, 대통령의 약속이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기에 충분했다.

◇2014년 지방선거 후 KAI 돌변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청주공항 MRO 사업은 160만 도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안겨줬다. 이후 2013년 2월 청주공항 MRO단지가 충북경제자유구역에 지정되면서 사업에 청신호가 켜지기도 했다.

하지만, 사업 추진을 위한 토지매입 과정에서 대체부지 마련을 놓고 국방부와 지루한 협상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를 2014년 10월 매우 어렵게 해결하기도 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충북도의 MRO 파트너였던 KAI(한국항공우주산업)의 태도가 달라지기 시작했다.

특히 지난 2013년 5월 하성용 한국항공우주산업 대표이사가 취임하면서 국토부의 시범단지인 청주공항 MRO 사업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그동안 우호적이었던 KAI가 다양한 이유를 제시하며 조속한 사업추진에 난색을 표명하기 시작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하성용 KAI 사장이 홍준표 경남지사와 매우 친분이 두터운 사람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결국 KAI가 지난 2014년 12월 경남도·사천시와 MOU를 체결하면서 충북도에는 비상이 걸렸다. 2014년 12월은 한나라당 대표까지 역임한 홍준표 전 의원이 2012년 12월 재보선을 통해 경남지사에 당선된 뒤 2014년 민선 6기 재선에 성공한 뒤 불과 6개월 뒤의 일이다.

◇하성용 사장의 '이중플레이'

KAI는 지난 2014년 충북과 경남을 양손에 쥐고 오락가락 행보를 보였다.

2014년 12월 9일 하성용 KAI 사장은 서울에서 열린 한 간담회에서 'KAI의 MRO 사업을 경남 사천에서 확대 추진하겠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를 공식 부인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19대 국회 새누리당 정우택(청주 상당) 의원과 이문기 국토교통부 항공정책관, 이승훈 청주시장, 전상헌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 등이 참석했다.

하 사장은 이날 하루 전날(12월 8일) 홍준표 경남지사를 만나 사업확대 계획을 “M혔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말한 적이 없다"고 부인한 셈이다.

이렇듯 충북도와 지역 국회의원들은 KAI를 잡기 위해 온갖 노력을 전개했다. 그럼에도 KAI는 경제적 관점이 아닌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오락가락했고, 결국은 같은해 12월 경남도와 사천시를 선택했다.

여기에 정부는 2015년 1월 제7차 투자활성화대책을 발표하면서 MRO 사업방식을 희망자(기업+지자체)가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국토부가 평가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이는 이명박 정부에서 시범단지로 지정한 단독 입지인 청주공항을 외면하고 박근혜 정부에서 지자체 간 과당경쟁을 촉발시킨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코너에 몰린 충북 아시아나 선택
KAI는 MRO 사업에 직접 투자하는 업체가 아니다. 대신 국내·외의 유력 항공사를 연결해 투자를 하는 일종의 '딜리버리(Delivery)'에 불과하다. 그러나 KAI가 현재까지 딜리버리에 성공한 국내·외 항공사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이 때문에 직접 투자가 가능한 아시아나항공에 공을 들였다. 이미 부산시에서 자체 MRO를 진행하고 있던 대한항공 수준은 아니지만, 아시아나 역시 연간 수천억원 규모의 항공정비 수요를 갖고 있었다.

하지만, 아시아나는 지난해 5~7월 7억원을 들여 자체 용역을 벌였다. 용역 결과 사업채산성 확보가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럼에도 아시아나는 사업포기 의사를 즉시 충북도에 전달하지 않았다. 그러다 용역 후 1년이 지난 지난 26일 정식 공문을 통해 '사업을 포기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의 한 관계자는 "청주공항 MRO 문제는 국토부의 졸속적인 사업방식 변경과 KAI와 아시아나의 '뒤통수 치기' 등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충북도와 지역의 여야 국회의원들이 전혀 힘을 쓰지 못했고, MOU의 한계까지 보여준 사례로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