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소리만 요란했던 MRO…대응책도 '네 탓 공방'만

충북도, MRO사업 좌초 위험 징후에도 장밋빛 전망만
충북경자청, KAI에 이어 이번엔 정부·아시아나 탓
새누리, '반쪽 특위' 강행…대안 없이 질타·공세 혈안
'정쟁 맞불' 더민주 "정쟁 말고 수습먼저 하자"

  • 웹출고시간2016.09.19 19:35:21
  • 최종수정2016.09.20 19:55:02
[충북일보] 충북의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꼽혔던 항공정비(MRO)사업이 좌초 위기에 몰렸는데도, 충북도를 비롯한 관계 기관들은 변변찮은 대응책조차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그동안 파트너십을 유지했던 기업들과 정부의 무책임한 행태만을 꼬집고 있다.

각종 현안에 대한 대안을 고민해야 할 충북도의회 역시 네 탓 공방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

소리만 요란했던 MRO사업은 현재 이렇다 할 구심점이나 방향성 없이 정치 공세의 도구로 전락하고 있는 모양새다.
앞서 도는 지난 2010년 MRO사업 추진을 위한 파트너 기업으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선택했다. 이후 2012년까지 2년여 동안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

2014년 10월에서야 국방부와의 부지 교환을 완료한 뒤 에어로폴리스 1지구 실시계획승인 등 행정절차를 진행했다.

당시 도의회는 도의 MRO사업 추진에 의구심을 품었다. 그러나 도는 "KAI의 움직임 이상하다"는 도의회의 진단에도 장밋빛 전망만을 내놨다. 도의회 대집행부질문 등을 통해 이시종 지사는 수차례 "믿고 지켜봐달라"며 막연한 자신감만을 보였다.

이런 기대는 보기 좋게 빗나갔다. 철석같이 믿었던 KAI가 2014년 12월 경남 사천과 MOU를 체결한 것이다.
이듬해 1월 도는 부랴부랴 아시아나항공과 MRO사업을 위한 MOU를 체결했지만 결과는 같았다. 사업 타당성을 조사하겠다던 아시아나가 지난 달 사업 포기를 통보했다.

도와 충북경자청은 줄곧 변명과 핑계로 일관했다.

이 지사는 "(MRO사업은) 당장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아니다"라며 "국제 경쟁력 있는 대규모 MRO산업을 유치하기에는 입지 여건에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주공항 MRO부지에 항공 관련 복합산업체를 유치, 범위를 확대 추진하겠다"며 두루뭉술한 대책을 내놨다.

충북경자청은 노골적으로 KAI와 아시아나를 폄훼하기 바빴다.

충북경자청은 KAI와 마찬가지로 아시아나가 사업에서 손을 떼겠다고 하자 "무책임한 파트너십"이라며 "대한민국 대표 국적기 항공사로서의 행태가 아니다"라고 비난하고 있다. 오락가락한 정부 정책에 대해서도 비판 일변도다.

도의회에서 수차례 지적된 '정보 부재', '낙관적 태도' 등에 대해서는 사실상 일언반구 없었다.

정치권의 행태 역시 소모적인 정쟁 수준에 그치고 있다.

도의회가 구성한 'MRO산업 점검 특별위원회'는 반쪽짜리로 전락한데다 도와 충북경자청에 대한 공세에만 열을 올렸다.

충북도의회 항공정비산업 점검 특별위원회에 소속된 새누리당 의원들이 19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위 활동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김태훈 기자
19일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MRO특위에서 엄재창(단양) 위원장은 전 청장을 상대로 "남 탓하지 말고 자신에게서 먼저 문제의 원인을 찾아라"고 훈계했고, 윤홍창(제천1) 위원은 "도민과 도의회를 속였다"고 질타했다.

임순묵(충주3) 위원도 "자기반성은 전혀 없고 답변 태도에도 문제가 있다"고 다그쳤고, 김학철(충주1) 위원은 "자기 변명과 남 탓으로 일관하는 업무보고를 들어보니 경자청과 전 청장은 하나도 바뀐 게 없다라는 생각이 든다"고 일갈했다.

특히 윤홍창 위원은 이날 가진 기자회견에서도 "아사아나가 사업 포기를 하지 않았다"며 "몇 개월 이내에 KAI와 합작 투자 법인을 설립해 사천으로 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충북도의원들이 19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MRO특위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 최범규기자
이에 앞서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기자회견에서 MRO특위를 전면 부정했다.

더민주 의원들은 "특위 구성이 원천적으로 무효"라며 "대안 없이 호통만 치는 '호통 특위', 정쟁과 갈등을 격화시키는 '정치 특위', 내용과 성과 없는 '부실·반쪽 특위'의 전형"이라고 힐난했다.

이후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정부 차원의 정책 지원 △청주공항 에어로폴리스지구 국가산업단지(항공관련 복합산업단지 특화) 지정 △청주공항 활성화 방안 추진 등을 건의했다.

이들은 "정쟁보다 대안을 먼저 찾자"면서도 특위 구성을 주도한 김양희 의장에 대한 '불신임안' 카드로 새누리당의 공세에 맞불을 놓은 상태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