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7.06 19:48:52
  • 최종수정2023.07.06 19:48:52
[충북일보] 새마을금고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연체율이 치솟으면서 시장 불안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예금 잔액까지 줄어 우려를 더하고 있다. 새마을금고 연체율은 지난달 중순 사상 최고인 6.5%까지 급등했다. 최근 넉 달간 예금 잔액은 5조원 이상 줄었다. 금융소비자들이 이탈하는 '뱅크런'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행정안전부는 오는 10일부터 새마을금고 1천294곳 중 연체율 10%가 넘는 30곳에 대해 특별검사를 벌인다. 연체율 상승세가 가파른 70곳 역시 특별점검 한다. 필요할 경우 지점 폐쇄나 통폐합도 추진한다. 현재 6%대인 연체율을 올 연말까지 4% 이하로 낮추는 게 정부 목표다. 뱅크런 우려로 중도 해지한 예적금을 재예치하면 비과세 혜택 유지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물론 뒷북 대응이란 지적을 면키는 어렵다.

새마을금고 위기설은 지금도 확산하고 있다. 배경은 연체율 증가, 부동산PF 문제 등 건전성에 대한 우려다. 연체율은 지난해 12월 3.59%에서 6개월 만에 3% 포인트 가까이 올랐다. 신협·농협 등 유사한 상호금융권 연체율(2.42%)의 2배를 웃돈다. 은행권 연체율(0.37%)보다는 17배 이상 높다. 수치만 봐도 다른 금융권보다 심각하기 때문이다. 부동산 경기 악화가 주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새마을금고는 그동안 주로 오피스텔과 빌라 등에 대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을 취급했다. 물론 해당 지역 소규모 사업자들이 대상이다. 금융권은 2년 전부터 리스크를 줄여나갔다. 하지만 새마을금고는 달랐다. 되레 부동산·건설업 PF대출을 늘렸다. 그러다 보니 대출 잔액이 2019년 27조2천억 원에서 지난해 말 56조3천억 원으로 급증했다. PF대출이 고금리 시대에 독이 된 셈이다. 새마을금고는 지난 1997년 외환위기 때도 공적자금 투입 없이 자체적으로 위기를 극복했다. 그런데 왜 이렇게 됐을까. 공격적인 부동산 대출 확대 후 시장 침체가 가장 큰 요인이다. 하지만 금융 전문성이 부족한 행안부의 느슨한 관리·감독도 한몫했다. 물론 다른 여러 요인도 함께 작용했다.

새마을금고의 방만 경영과 관리 부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뱅크런 우려도 크다. 하지만 뱅크런은 기우라는 게 새마을금고 중앙회와 행안부의 설명이다. 그런데도 고객 불안은 자꾸 커지고 있다. 가장 먼저 고객 불안감을 잠재워야 한다. 정부의 대응은 언제나 느렸다. 이미 여러 군데서 경고음이 켜졌었다. 금융에서는 조그만 부실 우려가 유동성 위기를 불러오곤 한다. 적시 대응은 그만큼 중요하다. 지금이라도 회생 가능성이 없는 곳은 과감히 통폐합해야 한다. 연체율만 문제가 아니다. 각종 내부 비리도 끊이지 않고 있다. 새마을금고는 다른 금융기관과 다르다. 관리와 감독을 금융 전문성이 떨어지는 행안부에게 받는다. 건전성 관리나 규제 면에서 허점이 생길 여지가 크다. 시대에 뒤처진 감독 체계도 손봐야 한다. 게다가 새마을금고의 조직 구성은 임원이 전체 직원의 절반에 육박한다. 새마을금고중앙회 산하 MG디지털연구소가 발간한 '2021 새마을금고 통계'에 따르면 새마을금고 임직원은 모두 2만8천891명이다. 이 가운데 임원이 1만3천689명이다. 정규직 직원은 1만5천202명이다. 직원 100명당 임원이 85명이다. 다른 금융기관과 비교 불가의 조직 구조다.

새마을금고는 금고별로 개별적 의사결정을 한다. 그래서 이사회가 금고별로 필요하다. 충북도내에도 54개 지점이 있다. 임원이 많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일반 직원 수와 맞먹는 임원 수는 이해하기 어렵다. 조직의 실무 역량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게다가 새마을금고를 관리·감독하는 행안부의 담당 인력은 10여 명에 불과하다. 이마저 공무원이 순환보직 형태로 맡고 있다. 전문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물론 개별 금고를 감사할 때는 금감원과 예금보험공사의 지원을 받는다. 상황을 정리해보면 결국 왜곡된 조직 구조의 새마을금고와 감독기관인 행안부의 금융역량 부재가 이번 사태를 키웠다. 이제라도 철저한 조사와 대응으로 고객 불안을 없애야 한다. 금융권으로 전이되면 일파만파다. 신뢰는 상대에 대해 잘 아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고객들이 새마을금고에 대해 잘 모른다면 당연히 새마을금고를 믿을 수 없다. 이제라도 새마을금고는 최소한 정기적인 실적 공유를 시작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이재영 증평군수 "새로운 100년 기반 다진 해"

[충북일보] 증평군이 군 개청 20주년을 맞았다. 증평군은 이재영 군수가 지난해 7월1일 취임후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 주민과의 대화를 통한 소통이 군정발전에 큰 도움을 주면서 군민들이 이 군수의 행보에 공감을 하고 있다. 지난 1년간의 성과에 대해 알아본다. ◇군수 취임 이후 1년을 맞이한 소감은 올해는 군 개청 20주년이 되는 해로 그 의미가 크다. 스무 살 청년 증평은 지난 20년 동안 보여준 눈부신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 100년을 위해 더 강하고 큰 증평을 만들고자 열심히 뛰고 있다. '군민 중심 새로운 미래 증평'을 군정 비전으로 정하고 1년 동안 증평 지역의 안녕과 발전을 위해 군수로서의 소명을 다해 왔다. 주민과 소통하고 주민이 행복한 삶의 터전을 만드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증평만의 정체성을 찾아가고 있다. 그 결과 △ 국가균형발전 우수사례 전국 최초 8회 최다 수상 △지방자치단체 정부혁신평가 5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전국 군 단위 유일 재난관리평가 1위에 선정되는 등 활기가 넘치고 밝은 미래가 보인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이는 모두 주민들이 보내주신 무한한 신뢰와 지지 덕분이다. 앞으로도 주민과 소통하고 협력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