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점심 식사 '부서장 모시기' 여전, 논란 확산

지자체 공직자 내부 불만 게시글 또 올라와

  • 웹출고시간2023.06.14 17:51:50
  • 최종수정2023.06.14 17:51:50
[충북일보] 지난해부터 논란이 일었던 공직사회 점심 식사 '부서장 모시기'에 대한 지적이 또다시 불거지며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최근 직장인들이 활동하는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에 충북 도내 한 시 단위 자치단체에서 벌어진 일이라고 밝힌 게시자가 "공무원들의 '모시는 날' 악습을 고발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상관의 '일탈 행위'를 공개하면서 개선을 촉구했다.

상관의 점심 식사를 챙기는 '부서장 모시기'는 공직사회의 오래된 관행 중 하나로 하위직 공무원들이 부서별로 순번을 정해 국·과장 등 소속 부서장의 점심을 대접하는 행태다.

앞서 지난해에도 공무원노조와 언론 등이 문제를 지적했지만 여전히 개선의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이 게시자는 "과장, 국장급들이 정액 급식비가 나옴에도 불구하고 월 200만 원 받는 하위직 공무원들이 식사비 전액을 대고 있다"며 "적은 월급으로 자신의 먹는 돈까지 아끼는 마당에 저보다 몇 배 더 많이 버는 상관의 밥까지 대접해야 하는가"라며 울분을 토했다.

이어 "해당 상관이 요구하는 점심 식사 장소가 그의 가족이 운영하는 식당에서 주로 이뤄진다"며 "가격이 그리 싸지 않은 식당이지만 상관의 강요로 자주 들리곤 한다"고 폭로했다.

부서장 모시기가 상관과 친분을 쌓을 수 있는 자리라는 긍정적인 시각도 있지만 MZ세대를 비롯한 젊은 직원들은 '개선이 시급한 구시대적 조직문화'라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선배 공무원들의 식사 약속 여부 확인을 비롯해 장소·메뉴 선정 등을 일일이 챙겨야 하고 개인 일정과 상관없이 참석해야 하는 분위기 때문에 직장 내 갑질로 느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 같은 게시글에 따라 해당 자치단체 감사 부서는 진위 파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무원은 "오랫동안 공직사회 관행으로 이어져 온 부서장 모시기에 대한 폐해가 가감 없이 담겼다"며 "세대교체에 따른 진통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반드시 없어져야 할 잘못된 관행임에는 분명하다"고 말했다.

한편 '과장, 국장 모시는 날 폐지' 주장은 지난해 10월 충청북도공무원노동조합 홈페이지에도 게시된 바 있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기업 돋보기 5.장부식 씨엔에이바이오텍㈜ 대표

[충북일보]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해 나가는 사람이 있다. 국내 시장에 '콜라겐'이라는 이름 조차 생소하던 시절 장부식(60) 씨엔에이바이오텍㈜ 대표는 콜라겐에 푹 빠져버렸다. 장 대표가 처음 콜라겐을 접하게 된 건 첫 직장이었던 경기화학의 신사업 파견을 통해서였다. 국내에 생소한 사업분야였던 만큼 일본의 선진기업에 방문하게 된 장 대표는 콜라겐 제조과정을 보고 '푹 빠져버렸다'고 이야기한다. 화학공학을 전공한 그에게 해당 분야의 첨단 기술이자 생명공학이 접목된 콜라겐 기술은 어릴 때부터 꿈꿔왔던 분야였다. 회사에 기술 혁신을 위한 보고서를 일주일에 5건 이상 작성할 정도로 열정을 불태웠던 장 대표는 "당시 선진 기술을 보유하고 있던 일본 기업으로 선진 견학을 갔다. 정작 기술 유출을 우려해 공장 견학만 하루에 한 번 시켜주고 일본어로만 이야기하니 잘 알아듣기도 힘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공장 견학 때 눈으로 감각적인 치수로 재고 기억해 화장실에 앉아서 그 기억을 다시 복기했다"며 "나갈 때 짐 검사로 뺏길까봐 원문을 모두 쪼개서 가져왔다"고 회상했다. 어렵게 가져온 만큼 성과는 성공적이었다. 견학 다녀온 지 2~3개월만에 기존 한 달 생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