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부모, 쉼표

이명학 지음 / 212쪽 / 책폴

△부모, 쉼표

'유 퀴즈 온더 블럭'에서 성균관대 '한자 장인 교수'로 화제를 모았고, 현재 강남구 중동고등학교 교장을 맡고 있는 이명학 저자의 신작 '부모, 쉼표'가 출간됐다. 고전 명구를 통해, 지금 우리에게 절실한 삶의 지혜와 통찰을 전하는 책이다. 조급함과 불안감 대신 내 아이를 믿고, 배움의 올바른 가치를 알아 가며, 마음의 나침반이 바르게 향할 수 있도록 올곧고 따스하게 독자를 이끈다.

책에는 그동안 이명학 저자가 일간지에 꾸준히 연재했던 칼럼을 중심으로, 2021년 중동고등학교 교장으로 부임한 후 매 학기 학부모님께 보내드렸던 편지와 간간이 학생들에게 보낸 글이 담겨 있다. 특히 학부모님께 "학교는 입시 성적이 아닌 '사람'을 키우는 곳" "올해 서울대 몇 명 갔는지 궁금해하지 말고 그보다 더 중요한 질문을 던지자" 등의 진심 어린 호소를 띄워 대한민국 교육 일번지에 충격 어린 커다란 공감을 불러일으켰던 편지 글의 전문을 실었다.

△고양이 왕

채희철 지음 / 214쪽 / 포이에시스

△고양이 왕

한 편의 우화와 두 편의 에세이로 이뤄졌다. 이 책에서 고양이는 인간에 대한 은유가 아니라, 인간의 삶과는 다르게 살기를 적극 실천하는 주체성이다. 고양이 사회는 주류 사회인 인간 사회, 국가 사회 내에서 암암리에 지속되고 확대되고 번성하는 소수 민족, 마이너리티 사회다. 이 책은 고양이에 관한 것이 아니라 고양이로서 살아가는 것에 대한 이야기다.

현대 인간 사회를 이해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국가'라면, 고양이 사회를 이해하는 결정적인 요소는 고양이 '왕'이다. 여기서 왕은 국가도 아니고 체계도 아니다. 고양이 왕은 생(生)의 논리의 극한이다. 생의 논리란 고양이의 DNA에 새겨진 기계적 코드와 그것이 환경과 충돌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조응, 대결, 변이의 논리를 말한다.

△쉽게 읽는 조선혁명선언

김하돈 지음 / 208쪽 / 삼인

△쉽게 읽는 조선혁명선언

조선혁명선언은 독립운동가 단재 신채호가 집필한 선언문으로 우리나라 근현대사를 통틀어 단 하나뿐인 귀중한 '혁명 선언'이다. 1923년 1월 중국 상해에서 의열단이 공포했으므로 '의열단 선언'이라고도 한다. 어느 유명 철학자가 우리나라를 "혁명의 나라"라고 했다는데 우리 근현대사를 통틀어 '혁명 선언'은 사실 단 하나뿐이다. 그러나 '동학란'을 '동학농민혁명'이라 부르고, '4·19의거'를 '4·19혁명'으로 바꿀 수 있게 된 것이 바로 그 하나뿐인 조선혁명선언 덕분이다.

이 책은 풍부한 각주와 함께 그 문장 하나하나를 찬찬히 살펴보며 함께 읽고 거기에 담긴 뜻을 새길 수 있도록 애쓴 책이다. 이 책은 신채호의 조선혁명선언을 당시 원문 그대로의 맛으로도 읽을 수 있고, 현재 한글로 번역된 텍스트를 골라 그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도 있도록 여러 층위로 구성돼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온테크 "깨끗한 물, 미래세대와 함께 합니다"

[충북일보] 충북 청주시에 소재한 ㈜온테크(본사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사인 2길 9 미성빌딩 A동 301호)는 상수관망 진단이 접목된 회전 워터젯 방식의 세척 공법을 가진 상수관 세척 전문 기업이다. 30여 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수도관 세척공법기술을 개발한 이광배 온테크 대표와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환경관리본부 근무 경력의 왕종일 부사장이 10여 명의 정규직 직원들, 협력사 직원들이 함께 하고 있다. ㈜온테크는 고압의 압축 공기와 물의 회전을 이용한 기체활용세척 공법을 활용한다. 해당 방식은 다양한 관 세척 공법 가운데 수행 구간이 가장 길고, 세척 사용 수량이 적으며, 높은 수질 개선 효과가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또한 연장이 길거나 이형관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왕종일 부사장은 "총알이 회전하면서 멀리 날아갈 수 있듯 공기와 물을 회전 발사체를 통해 투입해 마찰력과 추진력을 높일 수 있다"며 "다만 해당 압력을 조절하기 위해 땅 속에 있는 노후 수도관을 미리 점검하고 확인하는 작업이 필수로 수반된다. 그래야 노후관 파열 없이 안전한 진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온테크의 상수도관 세척 주요 공정은 △현장 실사를 통한 조사를 통한 실사 도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