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8.15 19:39:01
  • 최종수정2023.08.15 19:39:01
[충북일보] 중국 정부가 자국민의 해외 단체여행을 전면 허용키로 했다. 코로나19 대유행 시작 3년여 만이다. 단체 해외여행 가능 국가 명단에 한국·미국·일본 등 78개국을 추가했다.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사드 THAAD) 배치로 중단된 지 6년5개월 만이다. 중국은 사드 배치를 이유로 2017년 3월부터 유커의 한국 여행을 사실상 금지해 왔다.

유커는 중국인 단체관광객을 일컫는다. 개별 관광객보다 객단가가 높다. 관광업계를 비롯해 면세점, 호텔 등 관련 업계가 들썩이는 이유다. 유커의 귀환은 침체한 한국의 관광산업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장도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국내 면세점·화장품 기업 주가가 강세를 보였다. 그러나 당장 대규모 유커가 몰려올 거란 확신은 위험하다. 김칫국부터 마시는 건 성급하다. 유커가 한국을 선택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인근 일본으로 갈 수도 있다. 유커가 한국보다 일본을 더 매력적인 여행지로 인식할 수도 있다. 내국인들조차 바가지요금에 해외로 떠나는 현실이다. '쇼핑 뺑뺑이'로 손실분을 보전하던 싸구려 관광에 대한 우려도 적잖다. 이런 여행을 워하는 관광객은 어디에도 없다. 외국인의 한국 재방문율은 40%도 안 된다. 편리한 관광 인프라와 풍부한 콘텐츠, 관광 상품의 고급화를 도모해야 한다. 동시에 서비스의 질을 높여야 한다. 그래야 유커가 찾고 씀씀이도 커진다. 유커는 면세점 등에서 씀씀이 크기로 유명하다. 미우나 고우나 국내관광의 큰 손이다. 구미에 맞는 관광 상품과 인프라를 갖추는 게 기본이다. 갖춰 놓고 손님을 맞을 채비를 해야 한다.

반가운 소식이지만 마냥 기대만 할일은 아니다. 충북에 청주국제공항은 최고의 선물이다. 중국과 가장 빠른 시간에 접근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이다. 유커 유입으로 충북관광 활성화를 이끄는 입출구로 만들어야 한다. 유커의 상품구매력은 폭발적이다. 충북은 이런 호재를 강 건너 불 보듯 해선 안 된다. 충북으로 끌어들일 상품을 내놔야 한다. 충북은 타 시·도에 비해 유리한 조건이다. 하지만 청주공항을 적극 활용하지 못하면 헛일이다. 앉아서 기다리는 관광산업은 성공하기 어렵다. 관광에는 빠질 수 없는 몇 가지 요인이 있다. 우선 흥미를 유발할 볼거리와 입맛을 사로잡을 먹거리가 있어야 한다. 몸으로 체험하는 즐길거리 역시 관광상품의 기본 조건이다. 외국 관광객들의 발길을 잡는 요인이다. 충북도는 유커 유치를 위해 전략적으로 나서야 한다. 충북은 앞서 밝힌 대로 하늘의 관문인 청주공항이 큰 이점이다. 하지만 유커가 호감을 가질 수 있는 관광전략이 없다면 청주공항은 수도권과 제주도의 경유지에 불과할 뿐이다. 유커가 충북에서만 누릴 수 있는 테마관광 프로그램을 선제적으로 개발해야 하는 이유다. 그렇게 하지 못하면 유커 특수는 타시도의 몫이 될 수밖에 없다.

관광은 점점 더 소비와 레저, 건강관리 등 체험으로 확장되고 있다. 유커의 수요를 사로잡을 한류·문화체험에 더 집중해야 한다. 문제는 유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마케팅과 홍보전략이다. 청주공항의 편의시설부터 확충하고 개선해야 한다. 중국노선 확대도 해결해야 한다. 이미 일부 광역자치단체는 세분화된 마케팅을 통해 특수목적 관광단 유치에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충북도가 유커의 귀환을 충북관광산업 발전의 전환점으로 삼았으면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온테크 "깨끗한 물, 미래세대와 함께 합니다"

[충북일보] 충북 청주시에 소재한 ㈜온테크(본사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사인 2길 9 미성빌딩 A동 301호)는 상수관망 진단이 접목된 회전 워터젯 방식의 세척 공법을 가진 상수관 세척 전문 기업이다. 30여 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수도관 세척공법기술을 개발한 이광배 온테크 대표와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환경관리본부 근무 경력의 왕종일 부사장이 10여 명의 정규직 직원들, 협력사 직원들이 함께 하고 있다. ㈜온테크는 고압의 압축 공기와 물의 회전을 이용한 기체활용세척 공법을 활용한다. 해당 방식은 다양한 관 세척 공법 가운데 수행 구간이 가장 길고, 세척 사용 수량이 적으며, 높은 수질 개선 효과가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또한 연장이 길거나 이형관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왕종일 부사장은 "총알이 회전하면서 멀리 날아갈 수 있듯 공기와 물을 회전 발사체를 통해 투입해 마찰력과 추진력을 높일 수 있다"며 "다만 해당 압력을 조절하기 위해 땅 속에 있는 노후 수도관을 미리 점검하고 확인하는 작업이 필수로 수반된다. 그래야 노후관 파열 없이 안전한 진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온테크의 상수도관 세척 주요 공정은 △현장 실사를 통한 조사를 통한 실사 도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