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12.10 16:24:38
  • 최종수정2017.12.10 16:24:38

비법 양념소스를 발라 화덕에서 초벌한 장어를 숯불 위에 한번 더 구워내는 '사천화덕장어구이'

[충북일보] 장어구이를 초벌해서 내주는 가게는 많다. 하지만 화덕 속에서 참나무 장작으로 초벌해 주는 장어는 쉽게 들어보지 못했을 것이다.

'사천화덕장어구이'의 이야기다. 청주 사천동에 위치한 이 가게는 말 그대로 화덕 장어구이 전문점이다.

10여 년간 오리고기 집을 운영하신 어머니의 영향이었을까. 외동아들 승현씨는 또 다른 보양식에 도전해보고 싶었다. 아버지와 아들이 함께 고민한 결과는 장어였다. 하지만 그냥 장어로는 승산이 있을 것 같지 않았다.

몸에 좋기로 이름난 장어지만 색다른 무언가가 더 필요했다. 피자를 굽는 화덕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그냥 숯불로 초벌 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일 것 같았다. 화덕을 주문제작하고 1년여의 시간을 화덕 앞에서 보냈다.

태워 버리기 일쑤였던 장어는 차츰 손에 익었다. 화덕 속에서 숯향을 듬뿍 머금은 장어는 손님상에서 또 한 번 숯불 샤워를 하고 최적의 맛을 입는다.

장어의 잡내가 전혀 안 나면서도 육즙은 가득 갇혀있는 비결이다. 양념이 안 된 소금구이 형태의 장어로 보이지만 주방에서 밑작업을 거친다. 빨간 양념은 아니지만 비법 양념을 살짝 두른 채 화덕에 들어가는 거다.

피자를 굽는 화덕에서 착안한 장어 초벌구이용 화덕에서 구워낸 장어는 잡내는 전혀 없고 육즙이 살아있다.

아들이 구운 장어는 어머니의 밑반찬들과 궁합을 이룬다. 계절마다 묵국수나 김칫국, 샐러드와 겉절이 등으로 바뀌어 상을 채운다. 새뱅이찌개도 인기다. 매콤하면서 깔끔한 국물 맛에 단품 메뉴로 등극하기까지 했다. 맛보는 이마다 건강을 확신하는 '장어대보탕'도 특별하다. 25가지 한약재와 장어를 통째로 달여 만든 보양식은 철마다 찾는 이들이 늘어나는 효자 상품이다.

많이 먹을 수 없다는 편견이 있는 장어가 이 집에서 유독 많이 먹히는 건 함께 먹는 다양한 밑반찬 때문일 것이다. 흔히 볼 수 있는 김과 깻잎지외에도 파김치와 갓김치, 야채쌈 등 다양한 조합으로 장어를 즐길 수 있다.

김 대표는 다른 식당에서 인상적이었던 것은 무조건 시도하고 장어와 접목해본다. 장어 집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초밥용 밥이나 개운한 마늘소스가 존재하는 이유다.

김 대표가 화덕 앞에서 흘리는 땀의 양이 늘어날수록 화덕장어구이의 맛에 중독되는 이들도 많아질 듯하다.

사천화덕장어구이를 운영 중인 어머니 고애자씨와 아들 김승현 대표.

◇블로거들의 한줄평

블로거 오은주-숯향과 어우러지는 두툼한 장어를 씹으면 육즙이 한 가득 배어나온다.

블로거 서미연-화덕에서 구워져 잡내가 전혀 없다. 새뱅이찌개와 김칫국이 자칫 느끼할 수 있는 장어의 기름기를 깨끗이 잡아준다.

블로거 신승호-화덕 초벌구이가 장어의 육즙을 잡아 탱글한 식감이 인상적이다.

블로거 장동민-아무리 맛있는 집도 어쩌다 한 조각에서 장어의 비린내가 남아있어 비위가 상하는 경우가 많은데 처음부터 끝까지 고소하고 담백하다. 앞으로 장어는 이집에서만 먹을 듯.

블로거 최은경-기름기는 쏙 빠졌으면서도 촉촉하고 탱탱해 씹는 맛이 좋다. 비린내가 없어 배불리 먹을 수 있다.

블로거 박양우-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럽다. 유자소스가 들어간 샐러드와 갓무친 겉절이가 장어를 상큼하게 마무리해준다.

/ 김희란기자 khrl1004@nate.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