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정성으로 빚은 '백세할머니 손만두'

청남시니어클럽 시장형 사업단

  • 웹출고시간2017.01.25 21:40:29
  • 최종수정2017.01.25 21:41:16

청남시니어클럽이 운영하는 사업단 중 하나인 '백세할머니 손만두'에서 만두를 빚고 있는 어르신들. 매년 설 즈음이 가장 바쁘지만 이들의 얼굴에서 힘든 기색은 찾아볼 수 없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난 올해 67이여."

"뭐여 이제 일곱이였어? 아직 어리네."

"그려? 나는 아직 한창이여? 허허"

테이블에 둘러앉아 만두를 빚는 어르신들 사이에는 시종일관 웃음이 끊이지 않았다. 연세를 묻는 질문 하나에도 웃음이 터졌다. 그녀들의 얼굴에서 웃음을 앗아간 건 커다란 카메라였다. 카메라의 등장에 경직된 어르신들은 만두만 손에 쥔채 빠른 손놀림을 반복했다. 사진을 찍는 잠깐 동안 커다란 쟁반 하나가 새로 빚은 만두들로 가득 채워졌다.

10평 남짓한 공간은 기계 하나 없어도 작은 공장처럼 분주하게 돌아간다. 두 사람이 반죽을 하고 한 사람은 길게 밀어낸 반죽에 컵을 대고 만두피를 찍어낸다. 만두피가 되고 남은 반죽은 다시 뭉쳐지는 과정을 반복한다. 7명의 어르신들은 아침에 손수 만든 만두소를 산더미처럼 쌓은 대접을 하나씩 앞에 두고 빠른 속도로 만두를 빚었다. 익숙한 손놀림에 만두가 금세 쌓여갔다. 한 켠에는 완성된 만두가 하얀 김을 내며 쪄지고 있다.

찜기에서 막 꺼낸 만두가 하얀 김을 내뿜고 있다. 하루에 수백개씩 만들어지는 손만두들은 즉석에서 포장·판매 된다.

ⓒ 김태훈기자
매년 이맘 때가 가장 바쁘다는 '백세할머니 손만두'를 찾았다. 청남시니어클럽이 시장형 사업단으로 운영 중인 이 곳은 모두 16명의 어르신들이 교대 근무 중이다. 근무는 어르신들 건강에 무리를 주지 않는 선에서 한 달에 59시간을 넘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백세할머니 손만두에서 5년째 근무 중인 김학윤(76·남일면) 어르신은 이전에 농사만 지을 때보다 삶의 활력이 넘친다고 했다. 김 할머니는 근무 기간이 가장 길기도 하지만 나이도 제일 많다고 수줍게 밝혔다. "요즘 농사는 기계가 다하니까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졌어. 집에 있으면 누워있기 밖에 더하겠나. 이렇게 사람들하고 둘러앉아서 일하는 게 재미나지. 친구따라 왔다가 우연히 시작하게 됐는데 참 좋아. 예전에 집에서 몇 개씩 만들어먹을 땐 만두 빚는 실력도 형편 없었는데 여기와서 배우면서 아주 기술자가 다 됐어."

기계 하나 없어도 작은 공장처럼 착착 돌아간다. 한켠에서는 반죽을 하고 다른 사람은 그 반죽을 밀어 컵으로 만두피를 찍어낸다.

고령의 나이에 재료 준비부터 수 백개의 만두를 빚어내는 일까지 수작업으로 한다는 게 수월하지 않을 것 같지만 어느 한 사람 힘들다는 이가 없었다.

김상녀(67·효촌리) 어르신은 "내 가족들 먹일 거라고 생각하면서 만들면 힘들 일이 전혀 없어. 정성껏 재료를 준비하고 더 예쁘게 만들려고 노력하게 되지. 엄마들이 다 그런거야. 다들 그런 생각으로 만들다보니 옆구리가 터지는 만두도 거의 없어." 라고 말하며 웃었다.

우리나라 노인인구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2016년 12월을 기준으로 65세이상 인구가 만14세 미만 인구를 추월하며 '역사적 역전'이라고까지 이름 붙여졌다.

2014년 기준 청주시 노인인구는 8만5천656명으로 전체 인구(83만1천957명)의 10.3%가 노인인구다. 노인들이 걱정하는 것은 '역할의 상실'이다. 수십년간 당연하게 수행해 온 자신의 역할이 사라지면 무기력해질 수 밖에 없다. 시니어클럽은 그런 노인인구의 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을 위한 기관이다. 청주에서는 6개의 시니어클럽이 운영되며 노인들의 사회적 자립을 돕고 있다. 청남시니어클럽의 경우 14개 사업단을 통해 700여명의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지원한다.

청남시니어클럽 김학도 관장은 "노인들에게 적합한 일자리가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사업으로 만들어내는게 시니어클럽의 역할." 이라며 "시장형 사업은 사업 자체로 수익을 창출해 임금을 지불하는 방식이지만, 공익형 사업의 경우 정부 지원을 통해 활동비를 지급하기 때문에 수혜를 입는 분들이 한정돼 있다. 노인 일자리 사업 분야에 대한 지원이 확대돼 급증하는 노인 인구가 사회적으로 배제되지 않는 환경을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밝혔다.

/ 김희란기자 khrl1004@nate.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