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왜 우리만 차별" 유흥업소 점주 눈물

수해 소상공인 자금 지원 제외
"피해 입은 건 똑같아…불공평"
도 "재해구호기금 기준 바뀌며 일부 유흥주점도 지원 가능"

  • 웹출고시간2023.09.26 17:54:52
  • 최종수정2023.09.26 17:54:52
[충북일보] 지난 7월 충북 전역에 폭우가 쏟아지면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정부가 자금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일부 소상공인 사이에선 불만이 지속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가 유흥주점업 등 일부 업종의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을 배제했기 때문이다.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소상공인에 대한 정책자금 융자로 안정적인 경영환경을 조성하고 소상공인의 자생력을 제고하는 등 생업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만들어진 정책이다.

중기부는 올해 소상공인 이자 부담 완화 등을 위해 3조 원 규모의 소상공인 정책자금 예산을 편성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의 장점은 민간은행 대출 대비 대출금리가 낮다는 것이다.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고 거치기간 부여 후 분할상환으로 상환부담 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때문에 경영이 어려운 소상공인 등은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복구가 진행되고 있는 석씨의 가게 내부 모습.

ⓒ 임성민기자
하지만 모든 소상공인이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일반유흥주점업 등 일부 업종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유흥주점이 일반주점보다 향락의 정도가 높다는 이유에서다.

이와 같은 정책에 도내 유흥주점을 운영하는 업주들은 불공평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에서 유흥주점을 운영하는 석모(68)씨는 "일반 상점이든 유흥주점업이든 소상공인들이 피해를 입은 건 똑같다"며 "유흥주점이라는 이유만으로 정부의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지원과 구호지원금 등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은 명백한 차별"이라고 불만을 터트렸다.

지난 7월에 내린 폭우로 인해 석씨의 가게는 하루아침에 통째로 빗물에 잠겼다.

침수 피해로 인해 발생한 재산피해액만 무려 1억 7천여만 원.

그가 정부와 지자체로부터 지원받은 금액은 재난지원금을 포함해 고작 700여만 원이다.

그로부터 두 달이 넘었지만 그의 가게는 아직도 그 당시 침수됐던 의자, 장판, 벽지 등 수해 물품들이 처리되지 못한채 그대로 남아있다.

미처 빠지지 않은 물을 없애기 위해선 열풍기를 사용해야 하지만 이를 대여할 돈도 없는 상황이다.

석씨는 "가게를 살리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유흥업소라는 이유만으로 지원받지 못하는 돈이 수백여만 원에 이른다"고 푸념했다.
ⓒ 임성민기자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 예외 업종에 해당될 경우 다른 지원금도 제외 대상이 된다.

충북도재해구호기금이 대표적이다.

충북도재해구호기금은 태풍, 집중호우 등 각종 재난 발생시 도민생활안정지원을 위해 도·시가 선제적으로 마련한 기금이다.

지원 대상에 포함되면 상가 당 200만 원씩 지급된다.

하지만 유흥업소를 운영하는 업주들은 이마저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한 유흥업자 A씨는 "도내에서 자신을 포함한 여러 유흥업 업주들도 재해 피해를 입었는데 재해구호기금 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것이 말이 안된다"며 "이는 대다수가 생계형으로 살아가고 있는 유흥업 상인들을 차별하는 것"이라고 울분을 토했다.

이에 도는 재해구호기금은 지원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충북도청 관계자는 "올해 재난지원금과 재난구호기금의 지급 기준이 같아지면서 일부 유흥업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에게도 재난지원금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며 "행안부의 자연재난조사·복구계획수립 요령' 2조에 따라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가 지원 대상에서 제외했던 재난 피해 일반유흥주점 등을 다시 선별하면 도에서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 임성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 11월 마지노선…최선 다할 터"

[충북일보]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에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 소위에서 다루기로 했던 중부내륙특별법이 논의조차 못하고 폐기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이 법을 대표발의 한 국민의힘 정우택(청주 상당) 국회부의장을 25일 만나 연내 제정이 가능한지 여부를 들어보았다. 지역민심과 청주권 총선 전략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 민생행보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지역민심은 어떠한가. "우선, 우리민족의 최대명절인 한가위를 맞아 지친 마음을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여유를 느끼고, 그동안 함께 하지 못했던 가족과 행복한 시간이 되시길 바라며, 주변의 이웃과도 따뜻하고 풍요로운 마음을 나누시길 바란다. 국회일정이 없는 날이면 될 수 있으면 지역에 내려와 지역주민들과 소통을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2일에는 한가위를 맞아 청주육거리시장에서 장보기행사를 진행한 바 있다. 추석을 맞아 어려움에 빠져있는 우리 소상공인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드리기 위해서 마련하였다. 지금 우리나라는 고환율, 고금리, 고물가 등 3고(高)와 함께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있어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