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시 경제활성화·민생안정대책 마련

연말까지 상가허용용도 규제완화 마무리
시장공약 포함 재정사업 시기·규모 재검토
내년 기초생활지원 예산 83억원 증액
조치원 '원도심 상권활성화' 프로젝트 추진

  • 웹출고시간2023.09.26 16:01:46
  • 최종수정2023.09.26 16:01:46
[충북일보] 세종시가 세수감소와 빈 상가 문제 등 어려워지고 있는 재정여건을 극복하기 위해 장·단기 '경제활성화·민생안정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특히 예산이 민생경제 활성화에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시장공약 사업을 포함한 주요재정 사업의 시기와 규모를 생산성 관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우선 연말까지 도심 빈 점포 문제를 해결하고 세수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상가허용용도 규제를 완화하고 상권별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중심상업지역의 경우 숙박시설을 허용하고, 과도한 용도규제로 공실률이 높은 수변상가도 허용용도를 확대하게 된다.

내년에는 민생안전을 위해 여성폭력 상담·임시보호를 위한 '여성긴급전화 1366센터'와 아동학대 전문병원인 '광역새싹지킴이병원'을 새로 설치·운영한다.

또한 복지대상자의 기초생활지원 예산을 올해 605억 원에서 내년 688억 원으로 확대하고, 결식아동의 급식단가도 올해 8천 원에서 내년 9천 원으로 인상한다.

이어 영세 소상공인의 경영여건 개선을 위해 자금지원 규모를 이차보전율 1.47~1.7%에서 1.75~2%로 확대하고, 소상공인 전담 지원조직인 '소상공인지원센터'를 내년 3월 설치할 예정이다.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한 로컬브랜드거리, 원도심 상권활성화 사업 등 특색 있는 상권 만들기 프로젝트와 대규모 민간행사 유치팀도 구성·운영된다.

이에 따라 조치원 전통시장 인근에 앞으로 5년간 최대 60억 원을 투입해 특색 있는 지역대표 특화상권을 육성하는 '원도심 상권활성화'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세종시는 신도심 공실률이 높은 지역에 우수한 사업 아이디어를 가진 로컬크리에이터가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MZ세대 취향의 감성 있는 상권으로 조성한다.

상가소유주와 예비소상공인이 참여하는 소상공인 공간장터와 세종컬처로드 등 공연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서빙로봇 등 요식업소 스마트화 지원사업도 확대된다.

장기적으로 취득세·등록세 등 취약한 세수구조를 다변화하기 위해 민간투자 유치에도 적극 나선다.

2027년까지 300억 원 규모의 미래전략펀드와 내년까지 19억 원 규모의 엔젤투자 창업펀드 등 세종형 투자펀드를 조성하고, 투자촉진보조금을 올해 70억 원에서 내년 80억 원으로 늘린다.

이와 함께 중장기 투자유치를 위해 투자유치 관련 인센티브제를 강화한다. 외국인 대규모 투자유치를 위한 경제자유구역, 대기업 유치를 위한 기회발전특구, 도시개발을 위한 개발진흥지구 지정 등 제도적 기반을 완비할 계획이다.

도심 미개발부지에 대해서는 행복청과 협의해 민간투자 유도가 가능한 용적률 상향, 용도규제 완화 등 민·관복합개발 방식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강구할 방침이다. 세종 / 이종억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 11월 마지노선…최선 다할 터"

[충북일보]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에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 소위에서 다루기로 했던 중부내륙특별법이 논의조차 못하고 폐기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이 법을 대표발의 한 국민의힘 정우택(청주 상당) 국회부의장을 25일 만나 연내 제정이 가능한지 여부를 들어보았다. 지역민심과 청주권 총선 전략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 민생행보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지역민심은 어떠한가. "우선, 우리민족의 최대명절인 한가위를 맞아 지친 마음을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여유를 느끼고, 그동안 함께 하지 못했던 가족과 행복한 시간이 되시길 바라며, 주변의 이웃과도 따뜻하고 풍요로운 마음을 나누시길 바란다. 국회일정이 없는 날이면 될 수 있으면 지역에 내려와 지역주민들과 소통을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2일에는 한가위를 맞아 청주육거리시장에서 장보기행사를 진행한 바 있다. 추석을 맞아 어려움에 빠져있는 우리 소상공인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드리기 위해서 마련하였다. 지금 우리나라는 고환율, 고금리, 고물가 등 3고(高)와 함께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있어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