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12.07 17:36:28
  • 최종수정2023.12.07 17:36:28
청주교도소는 청주시 서원구 미평동에 위치한다.

1908년 청주시 상당구 탑동에 공주감옥 청주분감으로 개소돼 1946년 청주형무소로 승격됐다. 1961년 청주교도소로 개칭된데 이어 1978년 지금의 자리로 옮겨졌다.

현재 청주시 서원구 산남동과 남이면 가마리 일대는 도시발전이 거듭되고 있다. 이에 따라 청주교도소 이전이 불가피하다는 여론이 대두됐지만 20여 년째 지지부진한 상태다.

다행히도 이장섭 국회의원과 김영환 충북도지사, 이범석 청주시장, 윤석열 대통령이 청주교도소 이전을 약속하면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지난해 6월 한동훈 법무부장관도 청주교도소를 찾아 "굉장히 오래되고 과밀도가 높은 곳"이라며 "(이전문제)까지 포함해 해결방안을 찾으려 한다"고 발언했다.

청주교도소 이전은 시기와 장소결정 문제만 남아 있을 뿐 기정사실로 굳어졌다.

그렇다면 청주시 외곽으로 이전하는 것이 타당한데 과연 어디가 최적지일까 생각해 본다.

청주시는 2014년 7월 1일 68년 만에 헌정사상 최초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청원군과 통합하고 상당구, 서원구 흥덕구, 청원구 4개 구로 행정구역을 재편했다.

이 가운데 보은군, 괴산군, 증평군과 인접해 있는 상당구 미원면은 교통이 편리한 사통팔달의 지리적 요건을 갖추고 있지만 발전이 4개구 중 가장 더디다.

1919년 3월 30일 1천500여 명이 쌀안 장날에 만세시위를 주도한 곳이다. 옥화 9경, 금관숲, 대덕숲, 충북도 미동산수목원 등이 자리 잡고 있다.

미원면이 청주교도소 이전 최적지라고 감히 제안한다. 물론 미원면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전제돼야 한다.

옛 청원군 시절 역대 군수들도 오창읍에 많은 투자를 했기에 오창과학산업단지가 들어서면서 청주 경제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청주~보은 국도 4차선 확장 공사, 산성~낭성 4차선 공사, 운암~금관숲 4차선 확장공사가 진행 중이다.

혐오시설이지만 '내 뒷마당에는 안돼'라는 님비(NIMB:Not In My Backyard) 현상을 극복하면서 청주교도소 이전과 시설 주변의 발전, 교통여건 개선, 개발이익 확보, 경제 활성화 등 두 마리 이상의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팔만대장경에는 '모든 악을 짓지 말라(제악막작 諸惡莫作) 모든 착한 일을 받들어 행하라(중선봉행 衆善奉行)'는 부처님 말씀이 나온다.

청주교도소는 사회의 악인들이 그에 합당한 벌을 받는 교정기관이 어야 한다. 상당구 미원면이 청주교도소 이전 최적지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