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두희

공군사관학교 교수

기억이 가물가물할 정도로 오래전에 타던 비행기를 조종하라는 명령이 떨어졌다. 늘 타던 비행기도 수많은 작동절차에서 혹시 실수가 있을까봐 조심스러운데, 과연 날 수 있을까 싶은 고물 비행기로 왜 비행을 하라는지 이해할 수 없다. 그러나 어떻게든 기억을 되살려서 시동을 걸고 이륙을 해야 한다. 이래저래 시도를 하다 보니 마침내 시동이 걸렸다. 하지만 이륙을 앞두고 안전할지 자신이 없다. 어쩌면 명령이 취소되지 않을까 싶어 머뭇머뭇 시간을 계속 끌다가 꿈에서 깨어났다. 개꿈이려니 하였지만 이륙을 앞두고 고민하던 기억이 하도 생생하여 출근하는 기분이 찜찜했다.

비행은 습관화된 절차와 몸에 익혀진 감각에 의존하는 부분이 많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 두뇌가 조종이라는 3차원 공간에서의 빠른 상황판단과 반사적인 조작을 제대로 통제하기 어렵다. 그래서 비행훈련은 뜨고 내리며 기동하는 전 과정을 몸의 감각에다 새겨 넣는 것이나 다름없다. 매일 반복적인 훈련을 하면서도 심리상태나 몸의 컨디션 유지가 중요한 이유이다.

뒤숭숭한 꿈자리가 마음에 걸리긴 했지만 출근한 후 비행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묻혀 버렸다. 하지만 감각은 무의식중에 예민해져 있었던 것 같다. 공중에서 계획된 비행과목이 거의 다 끝날 때쯤 항공기의 진동이 약간 다르게 느껴졌다. 즉시 엔진계기를 점검했지만 이상이 없었다. 다시 마지막 과목을 시작하려고 하다가 혹시나 하는 마음에 각 실린더의 온도를 점검하는 스위치를 하나씩 돌려가며 세밀하게 점검하였다. 결국 마지막 6번 실린더에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두 번, 세 번 다시 봐도 결과는 똑 같았다. 즉시 비행장 쪽으로 기수를 돌렸으나 제법 거리가 먼 모(母)기지까지 귀환은 어려울 것 같아 잠시 망설였다. 하지만 점점 진동이 심해져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갔다. 계획을 바꾸어 근처에 있는 육군 비행장에 비상착륙을 시도하겠다고 알렸다. 헬기를 운영하는 육군 비행장이라 활주로가 좁고 짧았지만 평소 훈련한 비상절차대로 착륙을 시도했고, 무사히 내렸다. 착륙 후 문득 지난 밤 악몽이 떠올랐다.

조종사들은 꿈이 주는 의미를 섣부르게 생각하지 않는다. 현실과의 연관성이 얼마만큼 있는지 밝혀진 것은 없지만 그 가능성을 고려하는 것이다. 그래서 조종사가 출근과 동시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일일 컨디션 점검표를 하나씩 점검하는 일이다. 잠을 잘 잤는지, 아침식사는 했는지, 혹시 감기약이나 술을 먹지는 않았는지, 심신이 피로하지 않은지, 오랜만에 비행하는 것은 아닌지 등 시시콜콜 20여 가지나 된다. 자신이나 가족의 꿈자리에 대한 내용도 있다. 아내나 부모님께서 안 좋은 예감을 밝히면 비행계획을 취소할 수 있다.

'머피의 법칙'이란 것이 있다. 여러 가지 가능성 중에서 나에게 가장 안 좋은 쪽으로 상황이 전개되고, 그렇게 될 것이란 예감은 어김없이 맞아 떨어진다는 뜻으로 통용된다. 심리학자들은 공교롭게도 일이 잘 안 풀린 경우나 재수가 없다고 느끼는 일만 뚜렷하게 기억하는 이른바 '선택적 기억'이란 심리현상으로 설명한다. 뇌에 대한 연구결과, 꿈도 본능적 욕구나 심리적 불안감으로 인한 심리작용일 뿐이라고 한다.

하지만 꿈으로 인해 찜찜했던 나의 예감이 그대로 적중한 것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어쨌든 심리현상이 비행기의 물리적 고장을 불러올 수는 없지 않은가? 그렇다고 그 두 가지 일이 공교롭게도 일치했을 뿐이라고 단정하기에는 어딘가 미심쩍지 않은가?

모든 꿈이 앞으로 일어날 일을 미리 암시한다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인간의 직관에 의한 미래의 예지 능력은 경험적으로도 분명히 있어 보인다. 옛날 사람들도 해몽을 통해 중요한 일을 감지해 내지 않았는가. 전적으로 꿈에 의지할 수는 없지만 경각심으로 받아들이면 그 나름대로의 의미는 충분히 있다. 꿈을 그냥 꿈으로 여기지 않는 것을 보니 어쩔 수 없이 나를 걱정하시던 부모님만큼 나이가 들은 것인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