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경자청, 에코폴리스 ‘무산위기론’ 왜 꺼냈나?

지방선거 쟁점과 충주지역 여론 무마 위한 의도

  • 웹출고시간2014.03.18 17:33:50
  • 최종수정2014.08.04 15:26:56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18일 느닷없이 ‘충주 에코폴리스 무산 위기론’을 꺼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충주 에코폴리스 분할개발론이 지방선거 쟁점으로 부상하는 상황과 전체면적 일괄개발에 동조하는 충주지역의 여론을 한꺼번에 눌러보겠다는 의도가 아니겠냐는 분석이 나온다.

충북경자청 충주지청은 18일 오전 충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방부가 에코폴리스 지구 개발 예정지 419만㎡ 중 비행기 소음 유발 등의 문제가 있는 지역 201만㎡를 제척하고 나머지 땅만 개발하라는 요구를 하고 있다”며 “만약 국방부 요구를 수용해 문제지역을 제외하려면 개발계획변경안을 마련하고 관계 부처 협의, 변경고시 등 복잡한 행정절차를 1년 이상 더 밟아야 한다”고 밝혔다.

또 “지난해 2월 지구지정 이후 이미 1년을 보냈기 때문에 ‘3년 이내 사업자 선정·실시계획수립 신청’이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자칫 지구지정 자동해제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하면서 “문제지역을 빼고 나머지 지역을 동시에 개발해야 충주 에코폴리스를 개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충북도와 충북 경자청이 내놓은 ‘분할개발론’의 당위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한 셈이다.

경자청 충주지청 관계자는 “하지만 국방부는 지난 13일 경자청이 보낸 이런 내용의 공문에 아무런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어 답답하다”며 “지구지정 당시 비행기 소음·토지이용 효율성 저하 등 지금껏 불리한 입지여건을 극복하기 위해 9개월에 걸쳐 협의와 방문(국방부 및 19전비 13회, 산업부 4회, 기업체 23개 등)을 거쳐 노력해 왔는데 국방부가 막바지 협의 단계에서 발목을 잡으면 충주에코폴리스 지구 개발사업이 불투명해 질 수도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의 발목걸기에 충주 에코폴리스가 엎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를 제기한 것이지만, 충주시민 일부의 전면개발 주장에 대한 반박으로도 읽힌다.

이 관계자는 “전면개발을 요구하는 충주시민 10만 서명운동, 이것은 국방부를 당혹스럽게 만들고 있다”며 “국방부는 문제지역을 이참에 완전히 제척하라는 요구까지 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방부는 경자청의 분할개발론을 넘어 문제지역을 완전히 걷어내라고 하니, 국방부를 더는 자극하지 말고 제발 자중해달라는 메시지나 다름없다.

경자청이 간담회에서 직접 언급하진 않았지만, 충주가 지역구인 새누리당 윤진식 국회의원의 ‘전체개발론’이 부적절하다는 점을 슬쩍 강조한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윤 의원은 지난달16일 긴급기자회견에 이어 기회 있을 때마다 “충북도와 이시종 지사의 분할개발론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단 한평도 줄일 수 없다.전체 개발 능력이 없으면 차기 도지사에게 넘겨라 ”고 각을 세우고 있다.

앞서 경자청은 지난달 12일 에코폴리스 지구 개발예정지 419만㎡ 가운데 전투기 소음과 비행기 안전구역에 걸쳐있는 ‘문제지역 201만㎡’를 제외하고 218만㎡만 우선 개발하는 ‘분할개발 방식’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4월까지 연구용역을 통해 218만㎡에 대한 구체적 개발방안을 마련한 뒤 상반기 중 2차 민간투자자 공모에 나선다는 것이 경자청의 구상이다.

개발대상에서 일단 제외한 곳은 충주시 중앙탑면을 가로지르는 599호선 지방도를 기준으로 할 때 동쪽에 있는 ‘비행기 소음지역’이다.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85웨클 이상으로 측정되는 곳인데, 국방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부터 이 지역의 개발을 유보하라고 도와 경자청에 요구했었다.

대안찾기에 고심하던 경자청은 산업·유통시설을 도로·철도 주변에 배치해 접근성을 높이고 현재 3.3㎡당 60만원 선인 조성원가를 50만원 대까지 낮추는 개발계획을 짜고 있다.

개발면적을 절반으로 줄이고 기업이 매력적인 투자처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처분 용지’를 늘린 결과 추정사업비는 애초 6천억원에서 37% 수준인 2천200억원까지 줄었다.

그만큼 건설사의 조성원가와 분양 부담이 줄어든 셈이다.

이에따라 지난주 SK건설을 방문해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던 충북 경자청은 이번 주부터 현대산업개발, 대우건설, 계룡건설 등 이 사업에 관심을 보이는 대형 건설사를 더 접촉할 예정이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cb21.net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