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오수원

단양지크린 대표이사

우리는 행복과 불행이 언제 어디서 찾아오는지 알 수가 없다. 미리 알고 있다면 많은 준비를 하지만 그것은 소리도 없고 기약도 없기 때문에 잘 모르고 살고 있다. 그러나 21세기에는 우리 모두가 진정한 삶의 행복을 위해서는 물질적인 풍요 보다 건전한 정신과 긍정적인 마음에서 모든 사물을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행복에 있어서도 조건을 붙인다면 행복할 수가 없다. 중요한 것은 일을 할 때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아야 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은 다른 사람에게도 기쁜 일이 되여야 한다. 이외에도 돈, 직업, 학력 등 외적인 것도 행복의 요소 중 하나지만 이에 치중할 때 오히려 진짜 행복을 잃을 수도 있다. 그래서 마음의 힘을 기르고 관계를 가꾸어 나가는 게 중요하다.

그래서 행복은 마음이 즐거운 데서 비롯되고 즐거운 마음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할 때 찾아오기 때문에 사람마다 처한 상황에 따라 생각이 달라지고 성향에 따라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도 달라진다. 그러나 행복 하고 싶은 마음만은 다르지 않고 무지갯빛까지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장미꽃 정도의 아름다움을 가질려 고 할 것이다.

내 나이 60이 되기 전 까지는 과연 행복을 위해 얼마만큼 생각하고 살아왔는지 정확히 판단을 내릴 수는 없다. 다만 앞으로의 생활에 있어 보통 사람들처럼 안정감 있는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지난세월 살아왔던 부족한 면은 경험에서 얻은 지식을 채우고 현실에 맞게 유연하게 대처 하면서 슬기롭게 살아가려고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살아온 시간이 무미건조하거나 허송세월로 보낸 것은 아니다. 살아오면서 옳고 그름을 알게 되었고 나름 데로 만족감을 가졌으나 어느 날 자신을 돌아 볼 때 행복보다는 자기 만능주의에 도취되어 행복의 소중함을 모르고 살아온 시간이 더 많았다는 것이다. 이제는 조용히 흐르는 시간처럼 매 순간 느끼는 모든 행복은 미래가 아닌 지금이라는 것이다.

조선 중기의 학자였던 상촌 신흠 선생이 말한 인생의 세 가지에 있어서도 진정한 행복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이 말은 홀로 있을 때 마음에 드는 책을 읽고 마음에 통하는 친구를 만나면 함께 어울리고 좋은 경치를 보면 여행을 함으로서 행복을 찾으라는 말로 깊이 새겨들으면 된다.

그래서 노년의 행복을 위해서는 순박하고 소탈하면서 너그럽고 정다운 마음을 가지고 구름 같은 인생 그 순간순간을 즐기고 탐욕적인 타락과 쾌락은 멀리하고 자연을 벗하며 겸손을 배우고 따뜻한 눈으로 하나하나 잃어가는 상실의 시대에서 보다 단순하게 아이들처럼 함께 웃고 살아가는 지혜롭고 행복한 인생이길 바란다.

창밖은 9월의 시원한 바람과 청명한 가을하늘의 풍경을 바라보고 있자면 역시 나이를 먹어가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된다. 우리 모두는 행복이 미래가 아니라 지금 이 순간이라고 생각을 갖고 자신이 진정 하고 싶은 일은 지금 바로 해서 행복을 찾기 바란다. 더 이상 예전만큼 젊지 않다는 것을 깊이 생각하면서 명경지수(明鏡止水) 고유하고 잔잔하게 살아 갈려 고 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