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오수원

단양지크린 대표이사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아침 TV에서 방영하는 인간극장 프로가 있다. 내용 은 보통 사람들의 다양한 삶의 생활을 소재로 하는 방송으로 대다수 국민들이 공감을 갖고 울고 웃는 감동의 인간 드라마로 시청을 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감정이 메말랐다지만 감성(感性)을 주는 TV프로에서 감동을 받을 때 아낌없는 찬사를 준다. 그래서 좋은 내용이 담긴 프로는 시청자들한테 꾸준하게 인기를 끌고 있다. 사람들이 TV프로에서 보듯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감동을 주는 중요한 것은 감성에 호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조직에 있어서도 직원들의 감성을 자극해 직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내는 직장이 부쩍 늘고 있다. 그리고 직원들의 감성을 일깨우기 위해 이벤트를 통해 잠재 능력을 개발하고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켜 시너지 효과를 얻고자 다각도로 노력도 하고 있다.

실례를 보면 요즘 직장은 직원들의 감성충전을 위해 가족들의 감성까지 챙기는 일환으로 부모님 생신을 택해 고향을 찾도록 하거나 모처럼 온 가족을 여행 보내 직원들이 스스로 감동을 받게끔 해서 직장과 가정을 준엄하게 생각하고 열심히 살아가도록 한다는 발상으로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 같은 감성프로그램들이 반짝 인기를 끌기 위한 일회성 이벤트나 형식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운영되어 감성에 의한 경영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조직의 리더와 임직원 상호간에 공감대 형성이 전제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리더의 발상 전환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본다.

지난 시절 위압적인 권위나 카리스마에 의해 경직되어서 폭넓은 지식과 전문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 그래서 리더는 해야 할 덕목을 갖고 강한 의지로 자신을 철저히 다스리고 겸손한 자세로 조직원을 이해하고 배려 할 때 창조적이고 발전적으로 일을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업무효율을 높이는 제도와 시스템이 있다 해도 리더가 조직원들을 독려하여 실행에 옮기지 못하면 흐지부지되고 만다. 열 마디의 말보다 행동으로 솔선수범 하는 자세를 보일 때 조직원들이 공감하고 따를 것이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21세기는 지식 못지않게 감성을 중시하는 사회라고 강조한 바 있다.

우리사회가 지식사회로 갈수록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지식보다 감성이다. 조직 운영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마인드가 없는 리더는 직원들의 감동과 신뢰를 받기가 어렵다. 그리고 고객감동은 물론 주민들도 만족시킬 수 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서비스의질과 행복만족을 주기 위해서는 직원들에게 감성을 주는 프로그램이 있어야 할 것이다.

가장 위대한 경영자는 가장 많이 주는 사람이라 한다. 주는 것이 습관이 된 사람 은 늘 더 많이 주는 것을 고민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훌륭한 경영자의 반열에 올라설 자격이 충분이 있다. 우리 모두는 한번쯤 감성적인 마음을 가지고 조직의 리더로서 운영을 해나간다면 직원들이나 상대방에게 감동을 주는 인격자로 자리 잡기를 바란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