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4.25 21:16:48
  • 최종수정2023.04.25 21:16:48
[충북일보] 김영환 충북지사의 고개가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 역점사업마저 표류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급기야 25일 김 지사가 5급 이상 정무라인 교체 사실을 밝혔다. 충북도에 따르면 김 지사는 2급 상당 최현호·조성하 정무특보 2명과 4급 상당 김태수·김진적 보좌관, 5급 상당 유승찬 대외협력관을 경질했다. 최현호 특보 후임에는 CJB청주방송 황현구 전무를, 김진덕 보좌관 자리에는 정초시 전 충북연구원장을 각각 기용키로 했다. 정책특보 1자리와 정무보좌관·대외협력관은 적당한 인물을 찾고 있다.

정무·정책보좌진 교체설은 그동안 수없이 나돌았다. 김 지사는 취임초부터 지역 사회에서 수많은 구설에 시달렸다. 최근에는 충북도의회와 의견 충돌까지 생겼다. 도청 안팎에서는 정무특별보좌관과 정책특별보좌관, 정무보좌관 등 3명이 우선 교체 대상이란 설이 파다했다. 이미 후임자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고 설도 있었다. 정무특보엔 언론사 중견 임원이, 정책특보엔 전직 충북도 출연기관장이 대신할 것이란 예측이었다. 정무보좌관 자리는 아직 적임자를 찾지 못해 물색 중이라고 했다. 적절한 인물을 찾으면 교체 가능성이 커 보인다. 대외협력, 정책 분야에서도 일부 교체설이 돌고 있다. 김 지사의 전격적인 교체로 설은 사실이 됐다. 정무진 교체로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그동안 불거졌던 많은 위험요인들도 줄어들 수 있다. 불필요한 발언 등 빌미 제공부터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예견치 못한 돌발 변수에도 도민들이 공감하는 대처방안으로 조기 진화할 것이란 기대감도 있다. 하지만 김 지사 스스로 변하지 않으면 헛일이다. 아무리 훌륭한 정무·정책적 보좌를 해도 최종 판단은 김 지사 몫이다. 예를 들어 '친일파' 발언 등에 대한 대처 미흡을 보좌진의 책임으로 돌리기엔 다소 무리가 따른다.지방자치단체는 강력한 1인 지도체제다. 광역단체장이나 기조단체장의 말 한 마디로 모든 게 결정된다. 충북도라고 다르지 않다. 김 지사의 행보는 정책 수립과 결정, 실행에 절대적 영향을 미친다. 김 지사는 취임 초기 의욕을 불태웠다. 그러던 중 많은 일들이 생겼다. 지역정서와 현실에 배치되는 행보를 거듭했다. 친일파 자초 발언에서부터 산불 상황 중 술자리 참석까지 보좌진들이 어떻게 할 틈이 없었다. 인공지능바이오 영재고 입지 선정 관련 논란도 마찬가지다. 정무적 판단 오류라기 보단 김 지사의 행동 오류에 가깝다. 모두 상식적이지 못한 발언과 대응으로 문제를 키웠다. 김 지사가 '나는 기꺼이 친일파가 되겠다'고 한 발언의 진의를 모르는 사람은 별로 없다. 반어적 표현임도 분명하다. 하지만 글의 전후 맥락을 보면 대통령을 응원하기 위해 한 정치적 행위임을 알 수 있다. 물론 그후 대응의 미숙함은 보좌진들을 탓할 수 있다. 하지만 일이 벌어진 후 대응보다는 상황 발생 전 신중한 언행이 더 중요하다. 김 지사의 조기 정무라인 교체 이유가 좀 아쉬운 까닭은 여기 있다. 정무적 판단이란 결국 정치적 판단이다. 정치에 관해 특정한 논리나 기준에 따라 판정을 내리는 인간의 사유 작용이다.

김 지사는 차기 정무라인업 구축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선 당장 후보자들이 업무에 대한 자질을 살펴야 한다. 예전과 똑같은 우를 범하지 않으려면 철저해야 한다. 운동에 타고난 소질을 갖춘 사람에게 예술을 맡기는 건 비효율적이다. 충북도 정무라인은 김 지사를 지근거리서 보좌하는 핵심 보좌관들이다. 차기 정무·정책 보좌진은 정당한 보고와 대응책을 제때 할 수 있어야 한다. 김 지사는 또 시중에 나도는 특정 인사와 친분에 따른 인사란 의혹도 불식해야 한다.·제기된 문제 하나하나를 소홀히 하면 실패 확률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언론과 야당, 시민단체들은 지금 김 지사를 주시하고 있다. 내가 하는 인사이니 긍정적으로 봐달라는 건 순진하다. 충북지사는 충북의 도백이다. 아주 엄중한 자리다. 김 지사부터 무조건 달라져야 한다. 보좌진을 탓하기 전에 내 탓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비이성적 팬덤 세력이 판을 치는 정치상황이다. 항상 긴장하고 공격 받을 언행을 삼가야 한다. 지방자치단체장은 국회의원과 다르다. 면책의 폭이 그리 넓지 않다. 한 번 실수가 자칫 끝없는 추락이 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