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농업기술의 현재와 미래 - 충청지역(세종,충남)의 기술농업

충남도농업기술원, 우량품종 개발 선택집중
딸기 '설향' 양송이 '설강' 국화 '보라미' 등
12작목 131개 품종 보급…로열티 절감 기여

  • 웹출고시간2014.07.08 19:17:39
  • 최종수정2014.07.08 19:17:39

친환경 농사 견학.

충북의 농업기술이 도시근교농업에 의존, 다양한 품종을 개발·발전시키고 있다면, 충북 인근의 대전·세종시·충남도는 우량품종 개발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충남도농업기술원은 지금까지 총 12작목 131개의 우수한 품종을 만들어 농가의 품종 선택권과 로열티 절감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농업기술원은 지난 해에도 맛과 품질, 기능성이 우수한 버섯 1품종, 구기자 1품종, 국화 7품종, 백합 2품종 등 11품종을 개발했다. 이런 우수한 품종을 적극 보급해 충남농업기술원의 육성 우량품종 점유율은 28%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돼 전국 최고의 종자 강도(强道)를 이뤄냈다.

◇충남농업기술원 우량품종 개발=논산딸기시험장에서 개발한 딸기 신품종 '설향'은 충남재배 면적의 99%에 가까웠던 일본 품종을 밀어내고 89%(전국 79%)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결과는 국제 종자전쟁에서의 승리의 상징이자 종자 주권을 갖기 위한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자리매김 했다.

설향이 개발되기 전 한국이 일본에 지급해야 할 딸기 로열티 추정액은 연간 약 30억~60억원에 이르렀다. 하지만 지금은 단 1푼의 로열티를 내지 않고 농사를 지을 수 있게 됐다.

충남 청양의 대표 작물인 구기자는 그간 재래종으로 재배해 병에 약하고 수량성이 떨어져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농업기술원은 이 문제를 '청운'과 '청명'으로 해결했다. 이 품종은 병에 강하고, 수량성, 기능성이 우수해 청양지역의 70%가 이 신품종을 재배하고 있다. 구기자의 친환경 재배의 길이 열린 것이다.

농업기술원은 양송이 '설강' 등 3품종을 개발 보급해 전국 최대 양송이 주산지인 부여지역에서 외국 품종을 밀어내고, 이 품종의 재배면적을 27%까지 끌어올리고 있다.

국화 신품종 '보라미'

또 국화 신품종 '보라미' 등 33품종을 충남도 내 농가에 보급해 충남 국화재배 면적의 25%를 점유하고 있다.

농업기술원은 기존의 방울토마토와 모양이 다른 고추형 방울토마토 '에팃켓'을 지난 2012년에 개발, 지난 해 시범 출하했다. 대형마트와 소비자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이 품종은 기존 대추형 토마토보다 30% 정도 더 높은 가격을 받고 판매되고 있다. 올해 종자를 증식해 재배 면적을 확대할 계획이다.

벼 직파재배 교육 시연회.

기술원은 우량 종자·종묘·종구 생산 및 보급시스템 구축에 나서고 있다.

이 시스템을 도입하게 된 배경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원인을 작목별로 꼽아 봤다. 벼는 국가 기간작목으로 원원종, 원종, 보급종이 체계적으로 관리가 되고 있다. 매년 정부보급종에 대한 농가의 신청을 받아 공급하고 있다.

두류 및 잡곡은 매년 우수품종이 개발되고 있지만 농가보급은 미흡한 실정이다.

딸기는 딸기시험장 개발품종이 70% 면적을 점유하고 있어 원원종에 대한 관리 및 민간 육묘장과의 역할분담이 필요하다.

국화 개발 신품종 품평회

화훼류는 아직까지 민간 종묘업체의 육성이 미흡해 일정기간 원묘공급이 필요하다.

인삼·약초는 종자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종묘상이 없어 농가에서 우량 신품종을 구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에서 추진 배경을 꼽고 있다.

충남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국내에서 외국품종을 밀어내기 위한 품종을 개발 보급해 왔다면 앞으로는 외국에서 로열티를 받고 판매할 수 있는 육종 개발을 목표로 연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내수 중심에서 수출 중심으로 전환해 종자 강국으로 가는 선봉장 역할을 하겠다"며 "개발 신품종 재배면적을 올해 33%까지 끌어올려 로열티 부담을 크게 줄여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 엄재천기자 jc0027@naver.com

이 기획물은 지역신문발전위원회 기금을 지원받아 취재했습니다.
◇김영수 충남농업기술원장이 말하는 농업기술

최근 한·중 FTA 논의를 비롯해 다양한 농업시장의 개방이 코 앞으로 다가오고 있다. 충남도농업기술원은 '돈 되는 농업. 편한 농업. 가치 있는 농업'을 비전으로 농업경영체 개개인이 겪는 어려움과 불편함을 덜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농업기술을 연구·개발하는데 몰두하고 있다. 빠르게 발전하는 국제 농업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충남도농업술원이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과 성과에 대해 들어봤다.

-충남농업기술원이 추구하는 농업기술은

"품종으로 세계평정을 꿈꾸는 것이다. 총 12작목 131개의 우수 품종을 개발·보급했다. 이것이 충남농업기술원이 지금까지 개발해온 우수한 우량품종 성적이다. 가장 대표적인 성과는 딸기와 화훼품종이다. 로열티 절감에 톡톡히 효과를 봤다. 2005년 논산딸기시험장에서 개발한 딸기 품종 '설향'은 70년대 통일벼를 개발해 전 국민의 배고픔을 해결한 녹색혁명 이후 국산 개발품종이 전국적으로 퍼진 것으로는 처음있는 일이다. 국내 자생종이 없어 외국 품종에 의존했던 딸기 시장에서 충남도 딸기시험장에서 '품종 국산화'를 이끌어 냈다."

-품종 국산화에 매진하는 까닭

"품종개발이 중요한 까닭은 우리나라가 '국제 식물 신품종 보호동맹(UPOV)'가입국이기 때문이다. 예산국화시험장에서는 자체 개발한 국화 신품종 '보라미' 등 33품종을 충남도 내 농가에 보급해 국산품종 보급률 25%까지 끌어올렸다. 국화 신품종 가운데 연중재배와 수출이 가능하고 일본시장에서도 인기가 높은 '예스송'을 비롯해 보라미, 휘파람, 예스누리 등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예스송 등 4가지 품종은 해외 품종출원과 등록을 마쳤다. 또 예스미키 등 5가지 품종은 후쿠오카에서 일본 현지 적응재배 시험을 거쳐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이는 곧 로열티를 주는 나라에서 받는 나라로 탈바꿈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국산품종의 우수성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 농업기술의 전략은 무엇인가

"충남도농업기술원은 기후변화와 수입개방에 대비하기 위해 충남도 지방에 알맞는 맞춤형 품종을 개발할 예정이다. 품종은 벼를 비롯해 딸기, 토마토, 구기자 등 재배하기 쉽고 선호도가 높은 품종을 선발할 예정이다. 경쟁력 있는 신품종을 개발해 농가소득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충남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3농 혁신은 농촌주민이 주체가 돼 친환경 농업을 실천하고 향토문화를 전승하면서 도시와 농촌의 상생과 교류를 통해 더불어 잘 사는 농촌 공동체 사회를 실현하자는 것을 취지로 삼고 있다"

-3농 혁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농업 주민의 소득과 삶의 질 향상, 충남도민과 국민의 안전한 먹을거리 기본권 실현, 도시와 순환·공생하는 농어촌 공동체 만들기이다. 이것을 바탕으로 농업기술원은 2011년부터 올해까지 4년간 5대 전략과제(친환경 고품질 농산물 생산, 지역순환 식품체계구축, 희망마을 만들기, 도농교류활성화, 지역리더육성) 30대 중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친환경 농업과 관련한 기술은

"농업현장 실용화 기술개발과 화학농약을 대체하는 친환경 농자재 및 토양관리 기술개발은 농산물 안전성을 확보하고 농업환경을 보전할 수 있어 많은 농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 농약을 줄이는 기술로는 천적이나 식물 추출물 등을 이용한 해충관리 기술 2작목에서 6가지 기술을 개발했다. 항진균성, 유도저항성 농업미생물을 이용해 병해방제 기술을 2종 개발했다"

-농업인을 위한 정책사업은

"3농 혁신의 변화주체인 마을 발전을 선도할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지역리더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농업과 농촌을 이끌어갈 인재 양성을 위해 3농혁신대학을 운영한다. 젊은 농업CEO 양성을 위한 4-H대학도 운영한다. 또 귀농인의 성공적인 정착을 돕기 위한 귀농지원센터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서울시농업기술센터에서 귀농교육을 받고 귀농한 사람은 총 104명으로 이중 19.2%인 20명이 충남도로 귀농했다. 도내 16개소의 종합상담 귀농지원센터가 운영 중에 있다"

-충남농업기술원 미래 전략은

"지방농업연구기관으로서는 처음으로 부서중심의 연구개발이 아닌 목표중심의 아젠다 체계로 전환해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기존의 공급자 위주의 연구방식을 소비자 중심의 연구방식으로 변화해 전문가 의견과 농업인 의견을 듣고 충남도의 소득이 많은 품목, 경쟁력 있는 품목을 반영해 목표를 정했다. 식량 기반을 유지하면서 자체종자 확보와 충남도에 맞는 우량종자 개발, 세계적 농업경쟁력 확보, 어떻게 변할 지 모르는 미래 농업에 대비해 미래 농업기술 개발로 신성장동력 창출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