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6.22 21:13:05
  • 최종수정2023.06.22 21:13:05
[충북일보] 글로컬대학 예비선정 발표가 지방대학들의 향후 통합계획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충북에선 충북대학교와 한국교통대가 통합 작업을 서두르고 있다. 두 대학(공동)은 교육부의 글로컬대학30으로 예비 선정됐다. 충북도내 대규모 국립대 탄생이 가시화되고 있다. 지역을 위해서도 고무적인 일이다. 두 대학의 통합에 불을 지핀 건 정부지원금이다. 물론 입학생 감소도 크게 작용했다. 하지만 글로컬대학으로 선정되면 매년 200억 원씩, 5년간 1천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 대학 재정에 숨통을 틔워주는 획기적인 당근책이다. 지방대학들이 살아남기 위해 선택할 수밖에 없는 정책이다. 자의든 타의든 생존의 방편이기 때문이다. 통합대학은 중복 학과나 인력의 통합, 입학 정원 조정 등으로 경영 효율성을 기할 수 있다. 특성화학과를 집중 육성해 경쟁력 향상도 꾀할 수 있다. 충북대와 교통대의 경우 '통합을 통한 혁신 동력 극대화로 지역 성장과 혁신의 견인역할'을 하는 비전을 설정했다. 그 결과 교육부의 글로컬대학30으로 예비 선정됐다. 두 대학은 반도체와 바이오, 이차전지 등 지역 10대 산업을 중심으로 캠퍼스 통합을 추진한다. 충북대는 반도체와 바이오를, 교통대는 미래 모빌리티와 이차전지를 각각 특화한다. 궁극적으로 캠퍼스별 특성화 분야를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자체와 산업체, 대학과 지역 연구기관이 대학 운영에 참여하는 플랫폼도 구축한다. 인력 양성부터 기술 개발, 창업 등을 함께 할 방침이다.

지방대학 위기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수도권 쏠림 현상에다 학령인구 감소가 맞물려 있다. 매년 입학 정원을 채우지 못하는 지역의 대학이 부지기수다. 올해 정시모집도 다르지 않다. 비수도권 14개 대학의 26개 학과엔 1명도 지원하지 않았다. 두 대학의 통합은 우선 국가거점대학과 교통특성화 대학이 대학 내·외부의 경계를 허무는 혁신이다. 또한 청주와 충주, 경기도 의왕의 캠퍼스별 특성화를 모색해 지역의 경계까지 허무는 개혁이다. 궁극적으로 지역소멸 위기 등 문제 해결을 위해 지자체, 지역대학, 지역사회가 함께 대응하는 일이다. 우리는 두 대학이 통합 추진계획을 바탕으로 지역혁신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판단한다. 그래야 대학의 발전과 지역혁신 성장을 견인할 수 있다. 다만 대학 간 통합은 구조개혁 일환이다. 철저하게 서로 발전하는 '윈-윈'을 전제로 해야 한다. 다시 말해 통합 시너지 효과 제고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그저 글로컬대학 선정을 위한 임시방편으로 활용해선 절대 안 된다. 특정 대학 구성원들에 대한 일방적 피해 강요는 더더욱 곤란하다. 통합은 미래지향적이어야 한다. 적어도 몇 십 년을 내다 본 계획이어야 한다.

다수의 지방대학이 정부의 재정 지원으로 연명하고 있다. 20년 후에는 대학 재학생 수가 지금에 비해 절반 가까이 줄어든다. 그런데도 지방대학 구조조정은 지지부진하다. 지역에서 변화를 선도해야 할 대학이 오히려 가장 늦게 움직이고 있다. 정부가 5년간 1천억 원을 지원하는 글로컬대학 선정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이유는 여기 있다. 충북대와 교통대는 지금부터 더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두 대학은 공동으로 혁신기획서에 담긴 과제를 구체화하는 실행 계획서를 교육부에 제출해야 한다. 교육부는 이를 토대로 10월 중 10곳을 최종 선정한다. '글로컬대학'으로 지정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두 대학의 통합을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된다. 지금부터 통합의 계획을 더 구체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교육부는 글로컬대학 예비 지정에서 혁신성과 성과관리, 지역적 특성 등 3개 영역에 중점을 뒀다. 충북대와 교통대는 통합과 혁신 모델 제시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현재의 글로컬대학 사업 일정에 따라 대학 통합을 진행한다면 성공적인 통합까지 발생하는 걱정거리가 커질 수 있다. 이제 더 구체적으로 통합과 혁신 정책을 보완하지 않으면 안 된다.

대학 간 전산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하는 데만 상당한 예산과 시간이 소모된다. 통합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대학 구성원 모두가 나서야 한다. 수렴된 의견은 적극적으로 공론화 하고 논의해야 한다. 그래야 통합을 향한 합의점을 찾아갈 수 있다. 이전의 대학 통합보다 더 치밀하게 계획하고 대비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기업 돋보기 5.장부식 씨엔에이바이오텍㈜ 대표

[충북일보]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해 나가는 사람이 있다. 국내 시장에 '콜라겐'이라는 이름 조차 생소하던 시절 장부식(60) 씨엔에이바이오텍㈜ 대표는 콜라겐에 푹 빠져버렸다. 장 대표가 처음 콜라겐을 접하게 된 건 첫 직장이었던 경기화학의 신사업 파견을 통해서였다. 국내에 생소한 사업분야였던 만큼 일본의 선진기업에 방문하게 된 장 대표는 콜라겐 제조과정을 보고 '푹 빠져버렸다'고 이야기한다. 화학공학을 전공한 그에게 해당 분야의 첨단 기술이자 생명공학이 접목된 콜라겐 기술은 어릴 때부터 꿈꿔왔던 분야였다. 회사에 기술 혁신을 위한 보고서를 일주일에 5건 이상 작성할 정도로 열정을 불태웠던 장 대표는 "당시 선진 기술을 보유하고 있던 일본 기업으로 선진 견학을 갔다. 정작 기술 유출을 우려해 공장 견학만 하루에 한 번 시켜주고 일본어로만 이야기하니 잘 알아듣기도 힘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공장 견학 때 눈으로 감각적인 치수로 재고 기억해 화장실에 앉아서 그 기억을 다시 복기했다"며 "나갈 때 짐 검사로 뺏길까봐 원문을 모두 쪼개서 가져왔다"고 회상했다. 어렵게 가져온 만큼 성과는 성공적이었다. 견학 다녀온 지 2~3개월만에 기존 한 달 생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