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병우 교육감, 앞뒤 다른 언사 구설수

충북 학교비정규직 노조 근속수당 등 요구사항 거부
간부회의서 "그들의 처지 이해해야" 발언
"이미지만 신경 써"-"현실 에둘러 표현" 분분

  • 웹출고시간2017.07.02 17:32:51
  • 최종수정2017.07.02 17:32:51
[충북일보] 충북 학교비정규직 노조의 파업과 관련해 김병우 교육감이 간부회의에서 한 발언이 교육계에서 해석이 분분하다.

고용주인 김 교육감이 근속수당 등 요구사항 수용불가로 총파업을 벌인 노조에 대해 "그들의 주장에 귀기울이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발언을 해 교육계에서 진의 파악이 아리송 하다는 반응이다.

2일 교육공무무직 노조 등에 따르면 도교육청과 노조 간 지난 2월14일부터 6월8일까지 11차에 걸쳐 단체교섭을 진행했으나 전체 588개의 요구사항 중 실질적인 수용조항은 15개에 불과하다.

장기근무가산금을 근속수당으로 변경해 매년 5만원씩 수당을 인상하는 노조의 핵심 요구사항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학교비정규직 노조는 바로 쟁의찬반투표를 거쳐 지난달 29~30일 총파업을 단행했다.

비정규직 노조는 파업기간 내내 "김 교육감은 임단협 교섭에 응하지 않고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근속수당을 5만원씩 인상하는 호봉제를 반드시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호봉제 요구를 따랐을 때 필요한 예산은 총 174억원에 달할 것으로 도교육청은 추산했다. 재정여건을 고려한 김 교육감은 물론 관련 부서도 수용하기 어려운 조건으로 판단해 이를 거부했다.

그런데 김 교육감은 "학교비정규직 파업을 동료의 어려움과 아픔으로 여겨 그들의 주장에 귀기울여한다"며 노조와의 '대치상황'과는 어울리지 않는 발언을 했다.

김 교육감은 지난달 30일 열린 간부회의에서 "비정규직의 집회를 부담스럽게 여기거나 갈등으로 단정하기보단 그들의 처지를 이해하고, 처우나 권리를 생각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총파업 하루 전날인 같은 달 28일에는 SNS에 '이번 기회를 통해 서로의 목소리를 귀기울여 듣고 대화와 타협, 상생과 협력의 지혜로 서로를 안게 되길 바랍니다.'는 글도 올렸다.

노조의 요구사항은 거부하면서 외부에는 그들의 처지를 이해하고, 마치 수용할 것 같은 발언으로 자신의 이미지만 신경 쓴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비정규직의 요구사항을 전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현실적 어려움을 에둘러 표현한 것일 수 있으나 당사자들 입장에서는 비아냥으로도 인식할 수 있다.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 한 관계자는 "뒤에선 요구사항을 거부하면서 앞에선 모든 것을 다 포용할 것 같은 겉과 속이 다른 행동을 하고 있다"며 "비정규직의 처지를 정말로 이해한다며 임단협에 성실히 임하라"고 지적했다.

김 교육감의 발언은 교육 관련 민간단체의 심기도 건드렸다.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김 교육감은 민노총과 비정규직 대변인"이라며 "급식에 차질이 생긴 상황에서 마치 남의 일인 것처럼 주변의 이해만을 강요하고 있다"는 성명을 냈다.

/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