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공정성 시비… 오송역 명칭변경 '차질'

여론조사 결과 의혹 불거져
市, 업체 상대로 진위 파악
오늘 해명 공식 기자회견

  • 웹출고시간2018.09.05 21:00:00
  • 최종수정2018.09.05 21:00:00
[충북일보] 속보=여론조사 공정성 시비에 휘말린 'KTX오송역' 명칭 변경 작업에 차질이 예상된다. <4·5일자 2면>

청주시는 반대여론 조사누락 등 각종 의혹이 불거진 오송역 명칭개정 여론조사를 수행한 해당 업체에 진위를 파악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6일에는 기자회견을 열어 시의 공식 입장을 발표한다. 회견에는 여론조사를 수행한 업체도 참여한다.

역명 개정을 위한 사전 준비 단계에 들어간 시는 각종 의혹이 끊이질 않자 일단 이 문제부터 매듭짓기로 했다.

앞서 역명 개정 실무협의회인 '오송역 개명 시민위원회'는 지난 8월 28일 이 여론조사를 근거로 오송역을 '청주 오송역'으로 개명하는 행정절차에 착수해 달라고 시에 요청했다.

시는 이 요청에 따라 현재 역명 개정 여부를 결정할 '지명심의위원회' 개최를 준비하고 있다.

지명심의위에서 오송역 개명을 의결해야 철도시설관리공단에 정식 역명 변경을 신청하는 후속 행정절차를 밟을 수 있다.

그러나 이 같은 행정절차도 여론조사 공정성 시비에 발목이 잡혔다.

시는 오송역 명칭개정 찬·반 여론을 확인하기 위해 1천800여만 원을 들여 전문 업체에 설문조사를 의뢰했다.

1차 청주 전역(7월 24~30일, 1천586명, 대면·온라인·전화조사)과 2차 오송읍(8월 6~17일, 872명, 대면조사)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 개명 찬성은 각각 75.6%, 79.7%를 기록했다.

설문 결과가 나오자 바로 각종 의혹이 제기됐다.

오송읍 13개 리 주민만을 상대로 한 2차 조사 결과 명칭 개정에 찬성한 지역은 표본 수보다 2배 이상 많은 설문을 받아냈고, 반대 지역은 절반도 안 되는 조사가 진행됐다.

오송리는 표본보다 2.6배 많은 238명에게 설문이 이뤄졌고, 상정리도 2.7배 많은 48명에게 설문을 받았다. 동평리도 표본보다 2배 가까이 많은 40명을 설문에 참여시켰다.

이 3개 리는 오송역 개명에 찬성하는 지역으로 꼽힌다. 이곳의 찬성 비율은 최대 95%를 기록했다.

표본 대상이 17명에 불과했던 공북리는 이보다 많은 28명에게 설문이 이뤄졌고, 설문 참여자 전원이 개명에 찬성했다.

반면 개명 '절대 반대' 지역으로 꼽힌 만수리는 표본 대상이 212명이었으나 조사는 고작 92명밖에 이뤄지지 않았고, 연제리도 표본보다 적은 인원이 참여했다.

아파트 단지가 몰린 이 두 개 지역은 설문이 가장 손쉬운 곳으로 꼽혔으나 표본 수도 채우지 못했다.

조사요원이 아닌 마을 이장이 설문에 개입한 사실도 드러났다.

오송읍의 한 마을 A이장은 2차 조사 기간 주민들에게 전화를 걸어 설문지를 대신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통화 당사자로부터 다른 가족 의견까지 간접적으로 듣고 한 번에 2~3명분의 설문지를 만들어 냈다.

A이장은 설문과정에서 "오송역 개명에 찬성한다"고 자신의 의견을 밝히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역명 변경에 직접적인 영향권에 있는 오송읍은 객관성 확보를 위해 온라인·전화 조사가 아닌 조사요원의 대면조사만 진행하기로 업체와 계약한 곳이다.

시가 찬성비율을 높이려 오송역 개명에 찬성하는 이장을 설문에 동원했다는 의혹이 일부 주민 사이에서 일고 있다.

시 관계자는 "여론조사에 개입한 부분은 전혀 없다. 현재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며 "조사 업체도 직접 불러 해명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박재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