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유춘원

충북사회복지사 협회장

'네거티브 선거전'은 상대방의 약점이나 비리를 폭로하여 지지율을 떨어뜨리는 전략으로써, 과거 민주주의가 미성숙하던 시절 많이 사용되었으나, 21세기 들어 시민의식의 발달과 '네거티브'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오늘날 지향하자는 의견이 많이 있다.

2년전 대선 당시에도 박근혜 후보에 대한 이정희 후보의 강한 네거티브는 오히려 박근혜 후보 진영의 마음과 민심을 결집 시켰고, 이는 박근혜 후보의 당선으로 이어진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고 선거 전문가들은 분석하기도 하였다.

이번 6.4 지방선거에서도 이러한 '네거티브 선거'가 주요 관심사로 떠올랐는데, 지방선거와 관련하여 입건된 불법 선거 사범은 2111명으로 금품선거 459명(21.7%), 폭력선거 96명(4.6%), 공무원 선거개입 94명(4.4%), 불법선전 66명(3.1%), 이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였던 불법 선거는 네거티브, 흑색선전사범으로, 지난 지방선거(245명)에 비해 3배 가까이 늘어난 700명(33.2%)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는 세월호 참사 여파로 적극적인 선거운동에 나서지 못하던 예비후보자들이 짧은 시간 경쟁이 과열되자 네거티브 등 자극적인 흑색 선전을 일삼은 것으로 분석된다. <2014.06.06. 서울신문>

이러한 '네거티브' 공세에도 불구 하고 '네거티브'를 전면으로 내세운 상당수의 정치인들은 줄줄이 낙마 하였다. 대표적인 예로 서울시장 후보였던 정몽준 후보의 경우는 '농약급식' '박원순 후보 부인 잠적설'등 과거 정책에서부터 개인사까지 다양한 네거티브로 박원순 후보를 압박하였으나, 오히려 이러한 네거티브가 국민들에게는 피로감을 가져다 주어 선거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고 생각되어 진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 역시 '정부 심판론' '책임론'등의 내세워 보수진영과 박근혜 대통령을 압박하였으나, 선거 결과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고 보여진다.

'네거티브 선거전'은 더 이상 선거 승리의 깃발을 잡기 위한 유용한 방법이라기 보다는 국민에게 피로감만 증가시키는 무모한 전략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우리나라의 많은 정치인들은 '네거티브'가 트럼프의 '에이스'와 같은 역할을 해줄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듯 하다.

국민이 진정 원하는 것은 상대 후보의 흠집 내기 저울질이 아니다. 어렵고 힘든 이때 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정책으로 국민을 먼저 생각하는 '진정한 리더'가 필요한 것이다. 또한 이번 6·4 선거의 각 지역 당선자나 후보들은 상대에 대한 비방 대신 따뜻하게 포용하고 인정하며 민의를 수렴하는, 선거 기간에 제시한 정책을 잘 수행하여 정치적으로 안정된 분위기를 기대해 본다.

다가오는 7·30 '미니 총선'에서 후보자는 상대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를 줄이고 진정 국민을 위한 정책을 개발하는 즉, 네거티브의 대결이 아닌 진정 국민을 위한 정책 대결을 통해 유권자에게 다가 가는 정치인의 모습을 기대해 본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