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유춘원

충북사회복지사협회 회장

88 서울 올림픽 때부터 자원봉사를 해온 오상근씨는, 2014 인천 아시안 게임 최고령 자원 봉사자로서 유창한 외국어 실력을 활용한 통역 봉사를 하며, 82세의 나이에도 나눔의 기쁨과 함께 삶의 활력소를 얻고 있다. 또 다른 사례로 10년전 사고로 장애인이 된 이민우씨는 좌절대신 활발한 사회참여를 통해, 2002 부산 장애인 아시안 게임 자원봉사자를 하면서, 2014 인천 장애인 아시안 게임 성화 봉송자가 되었다.

세계적으로 자원 봉사가 가장 발달한 미국의 경우, 개척시대인 17세기 초 유럽에서 건너온 이민자들에 의해 시작되어 1930년대 이르러 많은 자원봉사 단체들이 조직화되면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YMCA, 구세군, 적십자사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후 케네디 대통령 시기에 국제평화에 공헌하기 위한 평화 봉사단을 창설, 후진국을 위한 국제적인 봉사활동을 현재까지 하고 있다. 여중생 시절 필자도 평화 봉사단으로부터 영어 교육을 받은 추억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전통적으로 농업사회이다 보니, 농촌의 노동력을 기반으로 한 두레, 품앗이 같은 지역 공동체 문화가 있었고, 이를 통해 이웃끼리 서로 협력하여 어려운 이웃을 도와주고 경,조사를 함께하며 마을 결속력을 다지는 문화가 있었다. 이후 88년 서울 올림픽을 기점으로 자원봉사가 일반에게 널리 인식됨에 따라 현재에는 의료 봉사, 구호활동 등 직접 자원 봉사를 통해 국제 사회에 다양한 봉사 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더욱 조직화된 자원봉사활동을 위해 지자체별, 혹은 NGO 단체 별로 자원봉사 인력풀을 구축하는데 힘을 쓰고 있다. 이는 체계적인 인력풀을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자원봉사단체를 운영,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그러나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자원봉사에 대한 개념이 한정적이다 보니 연탄 나르기나 헤비타트(집짓기 봉사)와 같은 노동력 위주의 자원 봉사를 떠올리게 된다. 때문에 자원봉사는 으레 젊고 건장한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라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자원봉사자 지원에 소극적인 경우가 있다. 한편 청소년 자원 봉사의 경우 학교 점수, 혹은 진학, 취업 등의 이유로 점수를 받기 위한 형식적인 자원봉사활동이 자원봉사 본연의 따뜻한 의미를 흐리고 있어 안타깝게 생각된다.

이제는 자원봉사에 대한 넓은 시각의 이해와 본연의 따뜻한 의미를 되새겨볼 시점이다. 노동력뿐만 아니라 기부 혹은 경험, 재능 등을 통해 각자에게 맞는 자원 봉사 역할을 찾아 이를 사회에 적극 환원해야 한다. 자원봉사가 전국에서 가장 활발한 울산의 경우 인구의 16.4%가 자원봉사에 참여하며, 이 수치는 해마다 늘고 있어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

이렇듯 자원 봉사를 통해 지역 결속력을 다지고, 공동체 생활을 통해 나보다 남을 배려하는 따뜻함을 배워야 한다. 청장년층의 경우 직장생활을 통해 얻지 못하는 나눔의 기쁨을 함께 누리며, 청소년층은 봉사점수를 위한 봉사활동이 아닌 타인을 배려하고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진정한 의미의 봉사를 해야 할 것이다. 특히 노년층의 경우 자신의 경험과 지혜를 활용한 자원 봉사를 함으로써, 사회 공동체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자아성취 및 삶의 활력소를 찾아 나가야 할 것이다.

올겨울 따뜻한 자원 봉사로 훈훈한 연말을 맞이하는 지역 공동체의 모습을 기대해 본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