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유춘원

충북사회복지사협회 회장

'싱글턴(Singleton)' 이는 1인 가구를 지칭하는 단어로 최근 1인 가구 시대를 맞이하여 생긴 신조어 이다. 현재 복지 선진국인 스웨덴은 1인 가구 수 47%로써 세계에서 가장 많은 1인 가구 수를 보유한 국가 이며, 특히 수도 스톡홀름은 1인 가구 수가 약 60%이다. 우리나라 또한 4가구 중 1가구가 1인가구이다.

미래 예측가들의 분석에 따르면 2030년에는 세 가구 중 하나가 1인 가구가 될 것 이라고 한다. 이러한 변화는 인류 삶의 방식이 변해감에 따라 새로운 가족 형태로 등장하였고, 이에 따라 기존 가족의 의미, 기능에서 일정 부분은 퇴색되고 새로운 부분은 강조되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의 다양한 가족 형태와 그에 따른 가족의 의미와 기능에 대해 다시 한 번 재정립해야 할 필요가 있다.

가족의 사전적 의미는 부부를 중심으로 한 친족 관계에 있는 사람들의 집단 또는 그 구성원을 의미한다. 과거 농경사회에서는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였기 때문에 씨족집단체계를 이루어 가족이 형성되었고, 이후 경제 성장과 산업화를 통해 도시로 이주하면서 씨족 집단은 흩어지고 부계중심의 함께 사는 대가족인 혈연 가족 형태로, 이후 최소한의 가족 구성 단위인 부부와 자식으로 구성된 핵가족 형태로서 가족의 형태는 변화되어 왔다.

21세기 들어 가족의 형태는 사회 문화가 급속히 바뀌고, 결혼에 대한 가치관과 인식이 변화하면서, 혈연을 중심으로 한 일반적인 가족이 아닌,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가족이 등장하였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여성 정책 20대 의제' 라는 연구 보고서에서 한부모 가족, 비(非)혼가족, 성이 다른 아이를 키우는 재혼가족, 다문화가족 등으로 새로운 가족 형태를 분류하고, 이러한 새로운 가족 형태를 신(新)가족이라고 명명하였다.(2008)

주거 문화 또한 땅콩집이나 셰어 하우스 등 필요 목적에 의해 모여 사는 가구가 늘면서, 한 거주지 안에 혈연이 함께 생활해야 한다는 과거의 관념을 버리고, 마음으로 엮어진 새로운 관계로서 집을 나누어 사용 하고, 정서적으로도 공유하는 새로운 주거 형태 및 가족 문화가 등장 하였다. 여기에 직업, 학교 등 현대인들의 필요에 의한 1인 가구 증가로 인해 싱글턴 주거 형태인 원룸, 오피스텔 수도 자연스레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신개념의 신가족과 새로운 주거 형태는 가족의 일반적인 특성인 성(性)과 혈연의 공동체, 거주의 공동체, 가계(家計)의 공동체, 애정의 결합체, 운명의공동체, 정서적 공동체 등의 특성을 변화 시키고 있다. 신가족의 경우 성과 혈연의 공동체적 특성은 약화 되었지만, 애정의 결합체, 정서적 공동체의 특성은 상대적으로 강화 되어 있다.

새로운 주거 형태 역시 거주의 공동체, 정서적 공동체의 부분이 강조 되면서 가족의 의미를 새롭게 변화 시키고 있다.

미래 가족의 형태는 더욱 다양해져 혈연 중심의 가족 수는 점차 줄어들고, 자신의 필요와 상황에 따라 새로운 가족 형태가 계속 해서 등장 하게 될 것이다. 이에 가족 구성원 개인의 행복추구권을 보호해 주는 가족 문화가 조성 되어, 정서적 공동체로서 가족의 의미는 더욱 강조될 것이다. 따라서 싱글 가구 453만명 시대에 다양한 가족 형태를 위한 가족 복지 정책도 점차 개발되어, 변화하는 가족 문화를 이해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하여, 더불어 함께 사는 복지 선진국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