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유춘원

충북사회복지사협회장

초등학생 장래희망에 관해 80년대 초등학생들은 1위 대통령, 2위 과학자, 3위 군인으로-, 90년대 초등학생들은 1위 의사, 2위 변호사, 3위 선생님을-, 현재의 초등학생들은 1위 공무원, 2위 연예인, 3위 운동선수로- 희망 직업 순을 이야기 하는 TV퀴즈 프로그램을 본적이 있다.

초등학생 장래 희망 선호도는 단순한 희망사항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우리의 현재모습과 미래를 예측해 볼 수 있으며, 당대의 시대상과 직업관을 반영한다. 80년대는 군부 정치 시대를 반영하듯, 군인과 대통령이 선망의 대상이었으며 90년대 들어서서는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확립된 사회 분위기에서인지 의사와 법조인등 고소득 전문직으로 불리 우는 직종을 선호하였고, 오늘날에는 사회 전반에 깔려 있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K-POP 스타, 운동 선수의 성공 신화를 반영하여 공무원, 연예인, 운동선수 등의 결과가 나왔다.

우리나라는 2000년대 들어서 빠른 고도 경제 성장과 함께 다양한 직업 군이 생겨나게 되었으나, 반면에 시장의 포화 상태로 노동 시장의 진입이 어려워지면서 새로운 시대상을 반영한 세대가 출현하였다. 즉 20대 후반에서 30대 중반의 80년대생인 삼포세대를 말한다. 삼포세대란, 불안정한 일자리, 학자금 대출 상환, 기약 없는 취업 준비 등 과도한 삶의 비용으로 인해 연애, 결혼, 출산 3가지를 포기하고 사는 세대로서 '복지 국가를 말한다'에서 나온 신조어를 의미한다. (위키백과 2014년 8월17일 검색) 이들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경제적, 사회적 압박으로 인해 가장 기본적인 행복을 누리지 못한 채 살아가며, 높은 집값, 생활 비용에 고통 받고 있고, 또한 대기업 취업을 선호하는 의식 구조 때문에 일류기업 입사가 아니면 실패한 사람으로 몰아가는 사회적 풍토에서 최고의 스펙을 쌓기 위해 시간을 할애하며, 연애는 사치라고 여긴다. 한편 배우자 선택시 조건을 따지게 되고 이러한 조건에 미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좌절감을 준다. 설사 결혼을 했다고 하더라도 육아비용에 대한 부담, 육아로 인한 경력 단절의 문제 등으로 결혼은 물론 출산까지 미루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과거 복지가 미약했던 시점에서 복지 국가로 바뀌면서 나오는 과도기적 현상으로, 한국 사회 가족의 부담이 임계점에 달해 결국 전통적인 가족 형성의 공식이 와해되는 상태에 다다르게 되었음을 보여주는 현상이다.

복지 선진국인 북유럽의 경우 선택제 일자리 등 파트 타임 노동 시장부터 풀 타임 노동 시장까지 다양한 고용 구조로 인해 직업이 안정화 되고, 다양한 직업 선택권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우리나라의 경우 시간제 일자리를 선택적으로 운영하고 있긴 하지만 생산성 문제, 풀타임 노동제 선호 등의 노·사간 고용 인식을 가지고 있기에 정부 고용정책은 마련되어 있으나 아직 까지는 노동시장이 유연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직업은 행복의 핵심 요소이자 사회 구성원이 서로 공유하며 배려해야 하는 사회적 가치이다. 일을 통해 사람들이 행복을 느끼고 자신에게 맞는 고용 형태를 통해 삶의 질을 높혀야 한다. 정부의 고용 정책으로 고용률 70% 달성 목표 시점에서 일자리 나누기, 근로시간 단축, 여성의 육아를 위한 선택제 노동, 정년 연장 등이 시행 과정이다. 고용노동부 장관이 한 언론 매체 인터뷰에서 밝혔듯이 다양한 노동 시장의 형성을 위한 탄력적인 정부 정책을 기대해 본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