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시내 대선후보 유세장 어쩌다 단전 위기까지

청주 성안길 '씨유멀티플렉스' 전기요금 미납
상인회 중재 일부 납부 등 유예 대책 마련키로
주변 아파트 단지 입주에도 상권 쇠락길
중대형 상가 공실률 30% 달해 "살길을 열어줬으면"

  • 웹출고시간2023.11.09 19:55:25
  • 최종수정2023.11.09 19:55:25

청주 성안길에 위치한 복합쇼핑몰 '씨유멀티플렉스'가 석 달 치 전기요금을 미납해 9일 단전조치에 들어간 한전 동청주 지사 직원들과 점포관리자와 직원, 입주 상인들이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청주 원도심을 대표하는 성안길 한복판에 위치한 복합쇼핑몰 '씨유멀티플렉스'가 석 달 치 전기요금을 미납해 단전 위기에 놓였다.

'씨유멀티플렉스'는 유동인구가 많아 대통령 선거, 지방선거, 국회의원 선거 등 선거철마다 단골 유세장이 되고 있는 청주시 상당구 성안로 13번지에 위치해 있다.

단전 조치는 9일 오전 10시 시행될 예정이었으나 씨유멀티플렉스 대규모 점포관리자와 직원, 입주 상인 등 10여 명이 관할 지사인 한전 동청주지사 직원들을 몸으로 막아서며 지체됐다.

급기야 현장에 나타난 청주성안길상점가상인회의 중재로 대화가 진행됐고 한전 측은 미납요금 일부 납부 등 단전 유예를 위해 관리인 등과 추가 협상을 하기로 한 뒤 현장을 떠났다.

가까스로 당장의 단전 위기는 모면했지만 경기침체 속 미납된 전기요금을 해결하지 못하면 상인들의 정상적인 영업활동은 장담하기 어렵다.

청주 성안길에 위치한 복합쇼핑몰 '씨유멀티플렉스'가 석 달 치 전기요금을 미납해 9일 단전조치에 들어간 한전 동청주 지사 직원들과 점포관리자와 직원, 입주 상인들이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 김용수기자
씨유멀티플렉스는 지하 4층~지상 8층 규모로 전체 466개 상가 중 현재 10개 상가가 입주해 있으며 나머지는 공실이다.

미납한 전기요금은 3개월(7~10월)분 공동 전기료 2천800여만 원으로 건물 관리를 맡아온 업체가 지난 7월 집중호우 침수 피해가 발생한 직후 철수한 뒤 납부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영업 중인 상가들은 전기요금을 내고도 공동 전기료가 납부되지 않아 단전될 상황에 놓였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씨유멀티플렉스 입점상인 A씨는 "전기가 끊기면 냉장고에 있는 식재료를 다 폐기해야 한다"며 "더 큰 문제는 지하 4층에 있는 배수펌프가 작동을 멈추고 같은 층에 있는 전기배전반이 침수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걱정을 쏟아냈다.

씨유멀티플렉스가 위치한 성안길은 지난 1980~1990년대 청주는 물론 충북을 대표하는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중심지였다.

그러나 청주 외곽에 대단위 택지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소비패턴의 변화로 쇠락의 길을 걸어왔다.

은행 점포들의 통폐합으로 기울기 시작하던 성안길 상권은 2008년 에이피엠(apm)이 경영난으로 폐점한 뒤 쥬네스(2013년), 흥업백화점(2015년), 롯데영플라자(2020년) 등이 차례로 문을 닫으며 빈 점포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

성안길 인근에 문화센트럴칸타빌(630가구, 2018년), 센트럴힐데스하임(1천368가구, 2022년) 등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며 상권 활성화가 기대되기도 했으나 뜻대로 되지 않고 있다.
국가통계포털(KOSIS) 통계를 분석한 결과 성안길의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2022년 1분기 24.8%에서 올해 3분기 30.0%로 늘었다.

이는 충북 8개 상권 중대형 상권 공실률 평균(18.3%)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홍경표 청주성안길상점가상인회장은 "씨유멀티플렉스가 단전으로 영업을 못하면 성안길 상권의 활로는 더욱 찾기 힘들어진다"며 "3개월 미납된 상가가 청주에 이곳만 있는 게 아닐 것이다. 제발 상인들이 살길을 열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안혜주기자 asj1322@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경찰의날 특집 인터뷰 - 윤희근 경찰청장

[충북일보] 충북 청주 출신 윤희근 23대 경찰청장은 신비스러운 인물이다. 윤석열 정부 이전만 해도 여러 간부 경찰 중 한명에 불과했다. 서울경찰청 정보1과장(총경)실에서 만나 차를 마시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 게 불과 5년 전 일이다. 이제는 내년 4월 총선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취임 1년을 맞았다. 더욱이 21일이 경찰의 날이다. 소회는. "경찰청장으로서 두 번째 맞는 경찰의 날인데, 작년과 달리 지난 1년간 많은 일이 있었기에 감회가 남다르다. 그간 국민체감약속 1·2호로 '악성사기', '마약범죄' 척결을 천명하여 국민을 근심케 했던 범죄를 신속히 해결하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건설현장 불법행위' 같은 관행적 불법행위에 원칙에 따른 엄정한 대응으로 법질서를 확립하는 등 각 분야에서 의미있는 변화가 만들어졌다. 내부적으로는 △공안직 수준 기본급 △복수직급제 등 숙원과제를 해결하며 여느 선진국과 같이 경찰 업무의 특수성과 가치를 인정받는 전환점을 만들었다는데 보람을 느낀다. 다만 이태원 참사, 흉기난동 등 국민의 소중한 생명이 희생된 안타까운 사건들도 있었기에 아쉬움이 남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맞게 된 일흔여덟 번째 경찰의 날인 만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