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오송 철도클러스터 국가산단 9월 예타 신청 공들여

공동사업 시행자 LH·충북개발공사 공기업 준비 중
충북도 11일 LH, 철도연, 기업 등과 기초자료 검토
철도산업 육성 지원 근거도 마련…관련 조례 제정

  • 웹출고시간2023.07.10 18:01:32
  • 최종수정2023.07.10 18:01:32
[충북일보] 충북도가 청주 오송에 들어서는 철도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의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을 위한 사전 준비에 공을 들이고 있다.

올해 예타가 이뤄져야 오는 2027년 첫 삽을 뜨고 2029년 완료한다는 도의 구상에 차질이 생기지 않기 때문이다.

10일 도에 따르면 지난 4월 공동사업 시행자로 지정된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충북개발공사는 오는 9월 기획재정부에 공기업 예타를 신청할 계획이다.

공공기관이 추진하는 사업 중 총사업비가 1천억원 이상이면 공기업·준정부기관 사업 예타를 받아야 한다. 오송 철도클러스터 조성에는 5천50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이때 예타가 진행될 수 있게 힘을 쏟고 있다. 공기업 관련 예타는 1월과 5월, 9월 등 연 3회 신청을 받는 만큼 예타에 들어가지 못하면 사업 자체가 지연되는 셈이다.

이에 도는 11일 LH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관련 기업 등과 오송 철도클러스터 예타 기초자료 검토 회의를 연다.

이 자리에서 국가철도공단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진행한 사전타당성조사 결과를 예타 신청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지 등을 살펴볼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이 같은 과정을 거쳐 오송 철도클러스터가 예타에 선정되고 문턱을 넘으면 곧바로 사업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단지 조성 계획 수립, 관계 부처 승인, 기본 및 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완료한 뒤 2027년 착공할 예정이다.

현재 도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원에 나섰다. 관계기관 실무협의체를 구성·가동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현안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철도관련 시설 구축을 정부에 계속 건의하는 등 철도클러스터 조성에 필요한 기반 시설 조성에 나섰다.

충북 차원의 철도산업 활성화 지원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철도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제정도 추진 중이다. 12일 개회하는 410회 충북도의회 임시회 안건으로 상정했다.

도는 국가철도공단법 개정도 추진하고 있다. 오송 철도클러스터를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산업단지로 조성하기 위해 법 개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철도 시설의 건설·관리 등을 담당하는 국가철도공단이 이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공단법에 산업단지 개발 업무를 반영해야 한다.

공단법 개정안은 이달 중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심사가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월 1차 심사에서 결론을 내지 못해 '계속심사'로 남은 상태다.

도 관계자는 "올해 내 오송 철도클러스터 국가산단 조성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송 철도클러스터는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일원 99만3천㎡ 부지에 조성된다. 오는 2029년까지 5천500억원이 투입된다.

이곳에는 철도부품 특화단지와 완성차 단지, 연구개발(R&D)센터, 인재센터 등이 건립된다. 도는 이를 연계해 철도산업의 국가 핵심거점으로 도약한다는 구상이다.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이재영 증평군수 "새로운 100년 기반 다진 해"

[충북일보] 증평군이 군 개청 20주년을 맞았다. 증평군은 이재영 군수가 지난해 7월1일 취임후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 주민과의 대화를 통한 소통이 군정발전에 큰 도움을 주면서 군민들이 이 군수의 행보에 공감을 하고 있다. 지난 1년간의 성과에 대해 알아본다. ◇군수 취임 이후 1년을 맞이한 소감은 올해는 군 개청 20주년이 되는 해로 그 의미가 크다. 스무 살 청년 증평은 지난 20년 동안 보여준 눈부신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 100년을 위해 더 강하고 큰 증평을 만들고자 열심히 뛰고 있다. '군민 중심 새로운 미래 증평'을 군정 비전으로 정하고 1년 동안 증평 지역의 안녕과 발전을 위해 군수로서의 소명을 다해 왔다. 주민과 소통하고 주민이 행복한 삶의 터전을 만드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증평만의 정체성을 찾아가고 있다. 그 결과 △ 국가균형발전 우수사례 전국 최초 8회 최다 수상 △지방자치단체 정부혁신평가 5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전국 군 단위 유일 재난관리평가 1위에 선정되는 등 활기가 넘치고 밝은 미래가 보인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이는 모두 주민들이 보내주신 무한한 신뢰와 지지 덕분이다. 앞으로도 주민과 소통하고 협력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