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 두 번째 '문화도시' 지정 총력

충주시, 문체부 '대한민국 문화도시' 공모 사업 도전장
'글로컬 문화콘텐츠 중심도시, 충주' 슬로건
로컬콘텐츠 기반 사업·국내외 문화도시 간 교류 강점
도, 컨설팅·파급효과 분석 연구용역 지원 등 지원 온힘

  • 웹출고시간2023.11.23 11:08:52
  • 최종수정2023.11.23 11:08:52
[충북일보] 충북도가 도내 두 번째 '문화도시' 지정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23일 도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대한민국 문화도시' 공모 사업 신청을 지난 14일 마감했다.

도내 지자체에서는 충주시가 '글로컬 문화콘텐츠 중심도시, 충주'를 슬로건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대한민국 문화도시' 사업은 정부의 지방시대 비전과 전략(지방시대 9대 정책)인 '문화특구' 지정을 위한 주축 사업이다. 문체부는 지난 2020년 1차 문화도시 지정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총 5차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충주시는 이미 5차 문화도시 예비도시로 선정돼 올해 118개의 세부 사업을 추진했다.

하지만 사업 진행 중 '대한민국 문화도시'로 변경되면서 충청권에서 새롭게 출사표를 던진 세종시와 충남 홍성군, 서산시, 당진시와 경합을 벌이게 됐다.

충주시는 문화도시를 여러 차례 준비하면서 쌓은 로컬콘텐츠 기반 사업과 국내·외 문화도시 간 교류 경험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시는 사업 변경 후 유럽문화수도, 영국문화도시 등과의 국제 교류와 충청권 26개 도시와의 교류를 신속하게 추진했다. 충청권은 물론, 국제적으로 글로컬리즘을 실현시킬 큰 비전과 기반을 가지고 있어 '대한민국 문화도시' 선정 자격이 충분하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도 관계자는 "도에서는 '대한민국 문화도시'에 도전하는 충주시, 충주중원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며 "컨설팅,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연구용역 지원 등 청주시에 이은 도내 두 번째 문화도시 지정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문체부는 1차 서면, 2차 통합(현장·발표) 평가를 거친 뒤 다음 달 권역별 선도도시 13곳을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내년 1년 동안 예비사업을 추진하고 연말 예비사업 실적 평가를 거쳐 2025년부터 '대한민국 문화도시' 본사업 추진(국비 지원) 대상 지자체를 결정한다. 2024년(예비사업)부터 2027년까지 4년간 최대 200억 원(국비 50%, 지방비 50%)을 투입해 각종 문화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 임선희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경찰의날 특집 인터뷰 - 윤희근 경찰청장

[충북일보] 충북 청주 출신 윤희근 23대 경찰청장은 신비스러운 인물이다. 윤석열 정부 이전만 해도 여러 간부 경찰 중 한명에 불과했다. 서울경찰청 정보1과장(총경)실에서 만나 차를 마시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 게 불과 5년 전 일이다. 이제는 내년 4월 총선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취임 1년을 맞았다. 더욱이 21일이 경찰의 날이다. 소회는. "경찰청장으로서 두 번째 맞는 경찰의 날인데, 작년과 달리 지난 1년간 많은 일이 있었기에 감회가 남다르다. 그간 국민체감약속 1·2호로 '악성사기', '마약범죄' 척결을 천명하여 국민을 근심케 했던 범죄를 신속히 해결하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건설현장 불법행위' 같은 관행적 불법행위에 원칙에 따른 엄정한 대응으로 법질서를 확립하는 등 각 분야에서 의미있는 변화가 만들어졌다. 내부적으로는 △공안직 수준 기본급 △복수직급제 등 숙원과제를 해결하며 여느 선진국과 같이 경찰 업무의 특수성과 가치를 인정받는 전환점을 만들었다는데 보람을 느낀다. 다만 이태원 참사, 흉기난동 등 국민의 소중한 생명이 희생된 안타까운 사건들도 있었기에 아쉬움이 남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맞게 된 일흔여덟 번째 경찰의 날인 만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