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 교통 인프라 확충 총력…도로·철도 중부내륙 연결

  • 웹출고시간2024.01.17 17:54:16
  • 최종수정2024.01.17 17:54:16

김영환 충북지사가 17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육로에서 하늘길을 아우르는 교통 인프라 확충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는 추진의지를 밝히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충북도가 올 한해 도로와 철도, 항공 등 육로에서 하늘길을 아우르는 교통 인프라 확충에 총력을 기울인다.

17일 도에 따르면 충북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중 중부내륙철도 충주∼문경 구간이 오는 10월 개통한다.

철도 개통과 함께 충주 살미와 수안보, 괴산 연풍에 철도역이 신설된다. 주변 지역의 관광·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정부가 내년까지 수립 예정인 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충북의 신규 사업 반영을 추진한다.

현재 용역이 마무리 단계인 주요 사업은 청주국제공항∼김천 철도, 중부내륙철도 복선화와 지선, 중부권동서횡단철도, 청주공항∼신탄진 광역철도, 대전∼옥천 광역철도 영동 연장 등이다.

도는 이들 사업이 최대한 많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논리를 개발하고 건의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도로 사업은 청주∼음성∼충주∼제천을 연결하는 충청내륙고속화도로의 조기 개통이 최우선 과제다.

올해 청주 북이~음성 원남(1공구) 구간부터 순차적으로 개통을 추진할 방침이다. 도는 산업단지 지속 증가 등으로 조기 개통이 절실한 만큼 사업 시행청인 대전지방국토관리청 등과 적극 협의하기로 했다.

도민의 오랜 염원인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 서청주∼증평 구간은 상반기에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연내 착공할 수 있도록 한다.

나머지 구간인 남이∼서청주, 증평∼호법 구간은 사전 및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선정되도록 정부 등에 지속 건의할 방침이다.

청주공항을 연결하는 도로·철도 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이 연내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내년 착공할 예정이다.

충북선 고속화 건설 사업은 기본설계와 함께 공사가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 김용수기자
청주공항의 접근성을 높일 세종∼청주 고속도로는 오는 6월 공사를 발주할 수 있도록 협의한다.

충북 SOC 사업의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청주공항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도 추진한다. 청주공항의 급증하는 여객 수요를 감당하고, 민간 운항 위축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도는 이 사업이 국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자체 용역을 추진하는 한편 대대적인 서명운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중부내륙시대를 열고 충북이 대한민국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교통 인프라 확충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