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2.10 13:51:47
  • 최종수정2016.02.10 13:53:42

최창영

증평군 미래전략과장

2013년 유네스코는 '김장, 한국의 김치를 담그고 나누는 문화'를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했다. 재미있는 것은 '김치'가 아니라 '김장문화'가 등재 됐다는 것이다.

김장은 여럿이서 같이 하는 단체행사다. 동네 사람들이 모여 김치를 손질하는 동안 수많은 세상 이야기가 오고간다. 한 집의 김장이 끝나면 도와준 이웃들에게 한 포기씩 나눠 주고, 다음날에는 옆집, 그 다음날에는 뒷집…. 그래서 '김장'이라는 단어에는 가족과 이웃을 묶어주는 특별함이 있다.

나눔과 공동체 문화를 상징하는 김장문화의 핵심은 바로 '혼자'가 아니라 '함께'라는 점이다. 그리고 이웃과 품앗이를 함으로써 사회 구성원들 간 결속과 연대감을 강화하고, 다양한 공동체 간의 대화를 촉진한다는 점이었다.

박근혜 정부의 정부운영 핵심 패러다임은 공공정보를 적극 개발하고 공유하며, 부처(부서)간 칸막이를 없애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3.0이다.

정부3.0 핵심 키워드 또한 '개방, 공유, 소통, 협력'으로, 어쩌면 김장문화와도 그 맥을 같이 하고 있다.

개방, 공유, 소통, 협력 시스템 부족과 칸막이는 비단 부처(부서)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간에도 경계의 벽이 있고 자치행정에 있어서도 단체 간 상생보다는 경쟁이 더 높은 가치가 되고 있다.

그런 점에서는 전국 어디서나 양질의 서비스를 향유할 수 있는 주민의 일상 생활공간을 의미하는 지역행복생활권 설정과 이를 기초로 하는 박근혜 정부의 지역발전정책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충청북도 또한 2014년에 중추도시생활권 (청주권, 충주권), 농어촌생활권 (남부권, 중부권), 도·농연계생활권 (제천과 단양) 등 5개의 도내 생활권과 대전 중추도시생활권(옥천), 삼도봉 농어촌생활권(영동), 소백산 농어촌생활권(단양)의 3개 시·도간 생활권 등 5+3 지역행복생활권을 설정한 바 있다.

이를 통해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가 공모하는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에 5+3생활권 단위의 13개 사업이 선정되어 지역행복생활권 단위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증평군립도서관 시설을 공동 활용하여 증평, 괴산, 음성, 진천 주민이 함께하는 행복학습공동체 운영, 청주시가 주관이 되어 보은, 증평, 진천, 괴산이 함께 참여하는 공예디자인 창조벨트 조성 사업 등이 그 것이다.

그러나 지역행복생활권 협력사업은 공간적으로 이웃한 동일 생활권 단위 내에 한정하여 사업이 이루어 지고 있다는 아쉬움이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지역행복생활권 단위를 뛰어 넘는 충북형 시·군 간 연계협력사업 발굴을 통해 지역 간의 상생발전을 도모해 보는 것은 어떨까?

영동군과 충주시가 상호 협력하여 영동 곶감과 충주 사과를 공동 판매하는 감사상품(감+사과) 마케팅 사업, 왕산악(王山岳)과 함께 3대 악성(樂聖) 중 두 분이었던 박연(朴堧)과 우륵(于勒)을 연계한 국악의 고장 협력 사업도 좋을 듯하다.

전래동요 '고추 먹고 맴맴'의 발상지로 알려진 음성군과 '엄마 앞에서 짝자쿵' 작곡가 정순철 선생의 고향 옥천군이 동요를 모티브로 상호 협력사업을 시도해 볼 가치도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우리 전통문화에는 늘 김장문화와 같은 공동체 의식이 밑바닥에 깔려있다. 김장문화와도 같은 충북형 협력사업 시도로 정부3.0과 함께하는 충북의 가치를 실현해보면 어떨까?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