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4.09.10 19:37:40
  • 최종수정2014.09.10 19:37:40
통 크기로 유명한 중국인 관광객, '요우커'들이 청주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은 무엇일까.

지역 유통업계에 따르면 요우커들은 명품을 꾸준히 사들이면서 동시에 한국의 패션잡화, 화장품 구매에 많은 비용을 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패션에도 관심 많은 요우커들은 한국의 의류에도 집중 구매하고 있다. 이 같은 제품에 비용을 들이는 이유는 한국에서 구매할 경우 절반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최근 청주국제공항이 72시간 무비자 환승관광 입국 공항으로 지정되면서 공항을 이용하는 요우커들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충북도는 청주시 상권활성화 관리재단과 공동으로 '청주의 명동'인 성안길을 소개하는 중국어 쿠폰북을 발행했다.

이 쿠폰북에는 중국인이 선호하는 화장품, 의류 등 성안길 내 20개 상점 위치와 상점 할인쿠폰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내 19개 사후면세점 현황과 성안길의 유래, 주변 먹거리, 볼거리, 이벤트 등 다양한 정보도 담겨져 있다.

최근 청주를 찾은 한 중국인 부부가 지역 특산품 할인점이 없어 아쉽다는 말을 남겼다. 여행사 직원과 일행들이 성안길에서 구입한 것은 고작 김과 고추장에 불과했다고 했다.

한 호텔업계 관계자는 "청주공항에 도착한 중국인 관광객들이 밤 11시쯤 숙소로 도착해 새벽 5시에 서울로 올라가는 상황"이라며 "이렇다보니 지역 경제에 도움은커녕 여행사들의 가격할인 강요만 이어지고 있어 씁쓸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역을 알리고 홍보하는 쿠폰북도 좋고, 그들의 방문을 환영하는 플랜카드도 좋다.

말로만 '요우커 잡기'를 외치지말고 그들이 선호하는 브랜드가 청주에 있는지, 그들이 먹을 수 있는 중국 전통 음식점은 몇 곳이 있는지, 그들이 사고 싶은 물건을 판매하는 곳이 어디인지 먼저 돌아봐야 할 것이다.

청주공항이 있어도 서울로 직행하기를 고집하는 요우커들이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될 것은 어떤 것이 있는지 먼저 갖추려는 노력이 선행돼야 할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