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윤 대통령, 이태원특별법 거부권 행사…취임 후 5번째·법안으로는 9개째

민주당, 유가족측 "역사에 남을 죄" 반발

  • 웹출고시간2024.01.30 16:47:36
  • 최종수정2024.01.30 16:47:36
[충북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이태원특별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했다.

취임후 다섯번째이자, 법안으로는 9개째다.

대통령실은 이날 출입기자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이 이태원특별법 재의요구안을 재가했다"고 전했다.

이태원특별법(10·29 이태원 참사 피해자 권리보장과 진상규명 및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법안)이 지난 9일 국회에서 야당 단독으로 통과한 지 21일 만이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이태원 참사 특별법' 재의요구안이 이날 국무회의를 통과하자 "진상규명을 바라는 유가족과 국민을 모욕하지 마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임오경 원내대변인은 "우리 사회의 상처를 치유하고 재발 방지에 기여할 길은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라며 "국민에 대해 무한 책임을 져야 할 정부·여당이 159명 국민의 희생에 대해 책임 지지 못하겠다면 대체 그 자리에 왜 앉아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유가협)와 시민대책회의도 이날 서울 중구 서울시청 분향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 관료들, 국민의힘 의원들은 자신들의 무책임하고 어리석은 결정으로 역사에 남을 죄를 지었다"고 비판했다.

검은색 패딩에 보라색 목도리를 맨 유가족들은 삭발한 모습으로 '10·29 이태원 참사 특별법 거부권은 국민에 대한 거부다' '진실 말고 필요 없다. 이태원 참사 특별법 공포하라'고 적힌 피켓을 들었다.

이정민 유가협 운영위원장은 "우리 아이들이 무엇 때문에 우리 곁을 떠날 수밖에 없었는지 원인 규명을 해달라고 목소리 높여왔다"며 "그러나 지금 이 순간 정부·여당과 윤 대통령은 159명의 희생자들을 외면했고 그 가족들조차 송두리째 외면했다"고 꼬집었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황종연 충북농협 총괄본부장 인터뷰

[충북일보] "지역 사회에서 활동할 수 있는 분야가 넓어진 만큼 충북 농축산물 활성화와 농업인분들을 위해 더 부지런히 움직여보고자 합니다." ◇지난해 농협은행 본부장에서 총괄본부장으로 취임하게 됐다. "먼저, 충북농협을 아낌없이 성원해 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린다. 지난해 농협은행 본부장에 이어 이번에 충북농협 총괄본부장이라는 중책을 맡아 개인적으로 큰 영광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농업인구 감소와 농촌 고령화, 각종 자연재해 등 농업·농촌을 둘러싼 녹록치 않은 환경을 생각하면 막중한 책임과 사명감을 느낀다. 솔선수범하는 낮은 자세를 통해 범 충북농협 5천여 직원들과 마음을 합쳐 올 한 해 농업·농촌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충북농협의 향후 운영 방향은 "올해 충북농협의 운영방향으로 제일 먼저 강조한 것이 농업인 실익제고다. 올해도 국제정세 불안으로 각종 영농비의 상승세가 이어지고,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부진으로 농업인들에게는 힘든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영농자재 입찰과 계통구매 확대를 통해 지속적으로 영농비용을 절감하고 창의적 마케팅과 유통구조 혁신으로 농업인들께서 정성껏 가꾼 충북 농축산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