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들러리론' 확산되나

民 권선택 대전시장 예비후보 "ktx 서대전역 경유해야"
역·공항 명칭변경까지…충북 지선 출마자 뒷짐
경제계 "방관땐 엄청난 후폭풍"

  • 웹출고시간2014.02.23 19:48:39
  • 최종수정2014.02.23 19:48:39
세종시의 KTX 세종역 신설 계획과 KTX 서대전역 경유 주장이 그동안 잠잠했던 '충북 들러리론'을 확산시키는 도화선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2 면>

특히, 세종역 신설은 국토교통부가 '결정된 바가 없다'고 진화에 나서면서 해프닝으로 일단락될 수 있지만, 대전·충남권 일부의 서대전역 경유 주장은 오는 6월 지방선거 최대 쟁점으로 대두될 수 있어 충북 차원의 보다 적극적인 대처가 시급하다.

호남고속철도 노선도

오는 2015년 1월 개통 예정인 호남고속철도 노선도. 신설된 빨간선으로 직행할 경우 대전시 도심구간인 서대전역 부근을 운행하지 않는다.

충북도와 지역 경제계 등에 따르면 세종시는 최근 KTX 역사 신설 추진 등을 담은 '2030 세종시 도시기본계획'을 확정했다.

국가기간철도망인 세종역을 설치해야 한다는 논리다. 이렇게 되면 전국 유일의 경부·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인 KTX 오송역 위상이 땅바닥에 떨어지게 된다.

오는 2015년 호남고속철도 개통을 앞두고도 오송역세권 개발을 이뤄내지 못한 충북도 책임론으로 불똥이 튈 수 있다.

더욱이 대전·충남권은 세종역 설치와 함께 청주국제공항을 관문공항으로 활성화해야 한다며 수시로 공항명칭 변경까지 요구하고 있어 충북도민을 잔뜩 긴장시키고 있다.

이럴 경우 오송의 딜레마를 오송에 국한된 문제로 치부하고 있는 민선 5기 지자체와 지역 국회의원 등에 대한 심판론으로 확산될 수 있다.

다행히 국토교통부가 최근 진화에 나서면서 세종역 문제는 일단락될 수 있다. KTX는 세종시가 밝혔듯이 국가기간철도망이기 때문이다. 지자체가 결정할 사안이 아닌 정부의 판단이 중요하다.

문제는 대전·충남권 곳곳에서 제기하고 있는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다. 오송~남공주~익산으로 이어진 신설노선과 오송~대전~서대전~계룡·논산~익산으로 이어지는 기존노선을 병행 운행해야 한다는 논리다.

민주당 권선택 대전시장 예비후보는 최근 언론을 통해 "대전이 교통의 중심도시가 될 수 있었던 건 경부선이 지나는 대전역과 함께 서대전역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전제한 뒤 "호남선 KTX가 서대전역을 경유하지 않으면 대전은 도시 발전의 한 축과 함께 호남의 관문이라는 지위마저 잃게 될 것"이라며 서대전역 경유노선 존치를 주장했다.

권 예비후보는 "현재 하루 40회 왕복 운행하는 KTX가 최소한 하루 20여 차례는 서대전역을 경유해야 한다"면서 민주당 당론으로 정하고 범시민 서명운동까지 전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대전역이 있는 대전시 중구청장 출마를 선언한 새정치연합 김태훈 전 대전시의원도 비슷한 시기 기자회견을 통해 "호남선 KTX의 단계적 이전과 최소정차를 확보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를 설득해내겠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런데도, 민선 5기 충북 지자체와 오는 6월 지방선거 출마를 선언한 충북지사와 통합 청주시장 후보군, 지역 국회의원 등의 대처는 안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향후 광주시 등 호남권 지자체의 거센 반발이 일어나냐 기자회견 또는 반박 성명 정도를 발표하는 등 '숟가락 얻기'를 시도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에 대해 민주당 변재일 도당위원장과 노영민 의원은 23일 "권선택 예비후보가 그런 얘기를 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전제한 뒤 "특히 당론으로 채택하겠다는 얘기는 지역언론용으로 보여진다"고 말해 민주당 내에서 지역 간 현격한 입장차이를 드러냈다.

지역 경제단체의 한 임원은 이날 본보 통화에서 "KTX 기존선 경유 주장에 적극 대처하지 않으면 그동안 세종시 원안사수를 위한 청원군 부용면 8개리 편입 찬성 및 과학벨트 충청권 유치 등을 위한 청원 기능지구 동의 등 충북의 '들러리 행태'에 대한 거센 심판론이 제기될 것"이라며 "KTX 서대전역 경유를 민주당 당론으로 채택하도록 하겠다고 주장하는데도 수수방관하면 엄청난 후폭풍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 김동민·최범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