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 당뇨바이오 특화도시 밑그림 나왔다

당뇨바이오 추진단 신설,'당뇨 트라이앵글'추진
연구기관, 의료기관, 국책기관 등 유치,당뇨 클러스터화
의료ㆍ관광활성화로 당뇨교실, 당뇨캠프 등 운영
당뇨효능 기능성 작물 재배 및 유통 활성화 추진

  • 웹출고시간2016.01.18 10:47:43
  • 최종수정2016.01.18 10:47:43
[충북일보=충주] 충주시가 당뇨로부터 시민이 안전한 충주, 세계 제1의 당뇨바이오 특화도시로 자리매김 하기 위한 밑그림을 그려 나간다.
당뇨병 인구 1천만 시대에 당뇨병은 개인의 질병을 넘어 이제는 국가적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시대적 흐름에 앞선 대응으로 도약을 준비하는 충주시는 세계 제1의 당뇨바이오 특화도시 육성을 위해 경제건설국 내 2개팀 7명으로 구성된 당뇨바이오 추진단을 신설했다.

특화도시 육성을 위해 '화이트 바이오'(White Bio, 산업분야), '레드 바이오'(Red Bio, 의료ㆍ관광분야), '그린 바이오'(Green Bio, 농업분야) 등 '당뇨 트라이앵글'을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화이트 바이오는 당뇨바이오추진단이 주축이 돼 인프라를 조성하는 역할을 맡게 되는데 연구기관, 의료기관, 국책기관 등을 유치하고 설립을 도와 당뇨 클러스터화를 실현한다.

레드 바이오는 충주시보건소가 주관이 돼 의료ㆍ관광분야를 담당하게 되며 관광과, 산림녹지과 등과 협업을 통해 지역 내 당뇨관련 인프라를 활용한 당뇨교실, 당뇨캠프 등을 운영하게 된다.
그린 바이오는 충주시농업기술센터가 농작물을 활용한 사업화를 추구하게 되며, 농정과, 친환경농산과 등과 협업하여 당뇨효능 작물을 선별하고 시험재배를 통해 상품화하며 농가재배로 확대하고 유통을 지원하게 된다.

시는 중앙부처 및 전국 공무원을 대상으로 '당뇨 치유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2월쯤 '당뇨바이오 진흥재단'을 발족해 당뇨캠프 유치, 당뇨효능 기능성 식품 개발, 당뇨 극복 걷기대회 등 당뇨병 극복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어 3월에는 당뇨바이오 특화도시 충주 브랜드를 개발하여 상표출원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확보함은 물론, 당뇨관련 학술세미나·토론회·전문가 특강을 실시하고 당뇨바이오 특화도시 육성사업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당뇨예방센터'가 조기에 건립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5월 당뇨바이오 특화도시 원년선포식을 시작으로 자문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등 여러 기관단체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고, 지난해 11월14일에는 중앙탑공원에서 세계당뇨병의 날 기념행사를 시민들의 열띤 참여 속에 의미있게 진행했다.

또한 농업기술센터에서 당뇨조절을 위한 예방식 실천 및 보급교육을 실시하고 당조고추, 명월초, 방울양배추 등 당뇨 효능작물 11종을 선발·시범재배를 하고 있다.

보건소에서는 당뇨사업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매월 행복한 동행 당뇨교실 운영, 시민대상 당뇨아카데미 개최를 통해 당뇨병으로부터 안전한 충주 만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손창남 당뇨바이오추진단장은 "당뇨 극복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건강 힐링도시 충주 조성에 박차를 가해 1만명 일자리 창출, 건강경제효과 4조원 달성 등으로 지역발전을 이끌어내겠다"고 벍혔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