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변재일 "통합청주시 흥덕구, 분구 가능성 높아"

"인구 가중치 비율 달리 적용"

  • 웹출고시간2013.11.25 19:36:39
  • 최종수정2013.11.25 19:36:39
제1야당 최고의 '정책통'으로 꼽히는 변재일(청원)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은 국회의원 선거구의 합리적 조정을 위한 해법으로 충청권 여야 정치권의 '단일대오 공조' 필요성을 역설했다.

변 위원장을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만나 통합 청주시 선거구 증설 문제와 최근 정우택(청주 상당)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민주당 충청·호남 의원을 대상으로 공격한 발언 등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갖고 있는지 들어봤다.

먼저 그는 "충청권이 호남권 인구수를 넘어섰다고 해서 단순 인구비례를 강조해선 안 된다"고 운을 뗀 뒤 "단순 인구비례를 강조할 경우 수도권과 영·호남 간 연대할 가능성이 있는 데다 강원 역시 영·호남하고 연대할 수도 있다"며 "자칫 잘못하면 충청권이 목소리만 내고 실리를 얻지 못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변 위원장은 "충청권 선거구의 합리적 조정이 필요하다는 논의의 출발은 인구수가 늘어났다는 점에 있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새누리당 일부 충청권 의원이 단순 인구비례로 선거구 획정 문제를 쟁점화 시킨 것은 잘못이다"라며 "단순 인구 가중치에만 초점을 맞추면 수도권만 10석이 증가하는 우를 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거구 획정을 합리적으로 해야 한다"고 언급한 뒤 △광역시 인구밀집지역 △청주·충주 형태의 도·농 복합도시 △증평·진천·괴산·음성, 보은·옥천·영동과 같은 농촌지역 등 3개 단위로 구분해 인구 가중치의 비율을 달리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국가의 구성요소는 국민·국토·주권 3가지인데 국민이라는 인구비례 대표도 중요하지만 국토란 토지의 대표성도 무시할 수 없다"며 "양원제가 아닌 단원제 국가에서는 토지의 대표성도 함께 가야 한다"고 했다.

특히 내년 7월1일 출범하는 통합 청주시의 선거구 증설과 관련해서는 "이번에 합리적 조정 과정에서 당장 증설은 어려워 보인다"고 한 뒤 "통합시의 흥덕구 인구비중이 크게 잡힌 만큼 향후 선거구 분구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통합후 흥덕구의 인구수는 약 27만명을 헤아리게 된다. 옥산과 오송 지역에 신도시가 개발되면 선거구 획정 인구 상한선인 31만여명을 훨씬 뛰어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 관련, 그는 지난 1월1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충청북도 청주시 설치 및 지원특례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발의 한 바 있다.

그는 "인구 증가의 가능성이 높은 흥덕구를 중심으로 4개 구를 획정한 것은 장차 선거구 1곳을 늘리는 긍정적 효과로 연결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변 위원장은 정 최고위원을 겨냥해선, "정 최고위원이 헌법소원을 청구한 단순 인구비례 기준대로라면 박덕흠 새누리당 충북도당위원장과 박수현 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의 지역구는 통합대상이 된다"며 "충청권 6개 시·도당 위원장들과 얘기를 나눴다. 충청권의 이해가 걸린 사항에 대해선 협력하고, 충청권 내부에서 소모적 논쟁을 벌이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선거구의 합리적 조정을 위해선 충청권 여야가 공조를 해야 한다. 개인플레이를 삼가야 한다"며 "충청도의 이익을 해치는 일이 없도록 충청권 시·도당 위원장들과 함께 중론을 모아갈 것"이라고 했다.

서울 / 이민기기자 mkpeace21@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