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통합청주시 선거구 증설 사전포석 실종

정치권 "대전·천안 증설" 중론
충북 정치권, 당위성 주장 없어

  • 웹출고시간2013.11.24 19:56:32
  • 최종수정2013.11.24 21:06:27
내년 7월 1일 출범하는 '통합 청주시(통합시) 국회의원 선거구 증설'에 대한 논의가 실종돼 우려스럽다는 시각이 대두된다.

충청권 국회의원 선거구 증설 문제가 중앙 정치권에서 증폭되고 있으나, 통합시의 선거구 증설을 위한 공론화 시도가 보이지 않는 다는 것이다.

충청권 선거구 증설 논의에는 대전과 천안에 각 1석씩 선거구가 늘어나야 한다는 것이 기저에 깔려 있을 뿐이란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이런 기류 속에 충북 정치권이 통합시의 선거구 '증설접근'을 제대로 대쉬(Dash)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9월 말 민주당 충청권 의원들이 기자간담회를 열고 충청권 의석수 증설의 필요성을 역설하면서 논의가 촉발된 뒤 지난 12일 새누리당, 민주당 충청권 의원들이 각각 기자회견을 통해 또한번 선거구 증설을 강력 촉구했으나, 방점이 찍힌 것은 대전과 천안이었다는 해석이 주를 이룬다.

통합시 선거구 증설이 공론의 장에 올랐던 적은 국정감사 때 단 한번 있었을 뿐이다.

국회 안전행정위원인 박덕흠(새누리당, 보은·옥천·영동) 의원은 지난달 21일 국회에서 중앙선거관리위를 대상으로 한 국감에서 "내년 7월 인구 80만 명의 통합 청주시가 출범한다. 이에 따른 선거구 증설이 필요하다"며 "현재 4개의 선거구 에다가 1개의 선거구를 증설하는 등 선거구 획정을 다시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후 '통합시의 선거구 증설 필요성·당위성' 등을 역설하는 충북 여야 정치권의 공식적인 목소리는 없었다.

이런 가운데 대전·충남 일각에선 통합 청주시가 출범하지만 일단 통합 인구수가 최대 80만 명 선에 머문다는 점 등을 들며 현실적으로 선거구 증설이 어렵다는 비관적 전망을 내놓는다.

즉 10월 말 기준 대전의 인구수(153만2천여명, 국회의원 의석수 6석)가 광주인구수(147만3천500여명, 8석)를 앞서 있는 만큼 산고 끝에 증설이란 결론을 도출해도 그 몫은 대전선거구 1석 증가에 그칠 것이란 게 골자다.

정치 역학구도와 인구수 등 통합시 선거구 증설은 현실상 만만찮을 것으로 읽힌다.

그러나 통합시 선거구 증설 문제를 장기전으로 끌고 가기 위해선 충청권 국회의원 선거구 증설 논의 과정에서 충북 정치권이 보다 적극적인 의견개진을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이번에 통합시 선거구 증설이 불발에 그치더라도 통합시가 인구 100만 명 이상의 거대 도시로 성장했을 때를 대비, 논의과정에서 통합시 선거구 증설이란 공세적 사전포석을 확실히 둬놔야 한다는 얘기다.

서울 / 이민기기자 mkpeace21@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