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환자 곁으로 돌아가 인술 펼쳐라"

세종시 유림들 21일 성명 발표
의료인들의 성찰·현장복귀 촉구
"생명 살리는 측은지심 되새기길…"

  • 웹출고시간2024.03.21 16:19:03
  • 최종수정2024.03.21 16:19:03

세종시 유림들이 최근 의료대란과 관련해 의료인들의 성찰과 의료현장으로 즉각적인 복귀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 세종시유도회본부
[충북일보] 세종시 유림들이 최근 의료대란과 관련해 의료인들의 성찰과 의료현장으로 즉각적인 복귀를 촉구했다.

세종시 유도회(儒道會)본부회 연기향교·전의향교 회원들은 21일 세종시청 정음실에서 "우리사회를 갈등과 대립으로 내몰고 있는 의료대란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며 성명을 발표했다.

세종시 유림을 대표해 연단에 오른 김준회 세종정·경연구회장은 "의사는 환자 곁을 지키는 인자의 모습이어야 한다"며 "의료인들이 환자 곁으로 복귀하기를 유림의 이름으로 간고(懇告)한다"고 호소했다.

그는 "우리민족은 인간본성의 4가지 덕목 중 인(仁)을 으뜸으로 여겼는데, 그것은 바로 사람이 날 때부터 마음에 지닌 측은지심"이라며 "병마에 시름 하는 환자를 보살피고 치료하는 것이야말로 인의 출발"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근 의료인들이 병마와 사투를 벌이고 있는 환자의 고통을 외면한 채 죽어가는 환자 곁을 내팽개치는 것을 더는 지켜볼 수 없다"며 즉각 환자 곁으로 복귀할 것을 요청했다.

특히 "환자가 응급실을 찾아다니다가 의사가 없어 사망하는 황망한 상황에 무엇이 더 갈급(渴急)한가"라며 "어떠한 경우에도 인명을 볼모로 자신의 뜻을 강요하는 것은 의료인의 본분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유림들은 또 이번 의료대란을 대처하는 정부 관료를 향해 "시간이 걸리고 힘겹더라도 최고의 지성으로 슬기롭게 이번 사태를 해결할 것"을 당부했다.

세종 / 이종억기자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新기업가 정신 확산… 미래 나아가는 기회의 창 열 것"

[충북일보] 차태환(61·㈜아이앤에스 대표이사) 25대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은 14일 "청주상공회의소가 기업의 손과 발이 되어 함께 뛰어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차 회장은 이날 오전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 직지홀에서 가진 취임식에서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지역경제와 회원사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여기고 최선을 다해 회장직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차 회장은 더 큰 충북 경제 도약을 위한 노력을 다짐하며 "ESG경영 확산에 따라, 기업은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창출이 점점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신(新)기업가 정신 확산을 제시했다. 차 회장은 "지금껏 기업의 역할로 인식되어 온 이윤과 일자리 창출, 세금 납부를 통한 국민경제 기여 등을 넘어 기후변화, 저출산·고령화, 디지털전환 등 새롭게 발생하는 사회문제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기업이 가진 혁신역량과 기술, 자본, 아이디어를 활용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고 실행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구성원들과 호흡하면서 함께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