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갈피 못잡는 청주시의회 민주당 '자중지란'

임정수 징계 요구서 제출에 박승찬'발끈'
민주당 충북도당, 다음주 임 의원 징계 결정
지역정가, "민주당 컨트롤 타워 쇄신해야"

  • 웹출고시간2023.04.18 17:57:16
  • 최종수정2023.04.18 17:57:16
[충북일보]청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자중지란에 빠졌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최근 치러진 보궐선거를 기점으로 국민의힘과의 알력 다툼에서 사실상 패한 뒤 내부 총질을 하고 있는 모양새다.

시의회에 따르면 지난 17일부터 열린 78회 시의회 임시회에는 '시의원 징계의 건'이 상정됐다.

징계 대상자는 민주당 박승찬 의원, 징계 요구자는 같은당 임정수 의원이다.

박 의원이 청주시 등에 임 의원 주변 인물들의 사업과 관련한 서류제출요구를 하면서 임 의원과 그의 가족의 명예를 실추시켰고 이에 모욕감을 느꼈다는 것이 징계 요구서의 내용이다.

지난 2월 진행된 76회 시의회 임시회에서 임 의원은 박 의원의 실명을 거론하진 않았지만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한 의원이 본 의원과 지인의 사업체에 대해 시와의 계약현황 등 서류제출을 요구했고 조사 결과 부도덕한 행위에 대한 과실이 없을 경우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당시의 불화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시의회 여·야 갈등의 신호탄이 됐던 지난해 12월 청주시청사 옛 본관동 철거 관련 예산안 처리에서 임 의원이 '반대' 당론을 거부하고 국민의힘 의원들과 함께 '찬성'표를 던지자 이에 대한 보복 등의 이유로 박 의원이 임 의원의 지인의 업체를 '신상털기'했다는 것이 임 의원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징계요구서 제출일자를 보면 3월 29일이었다"며 "시의회 보궐선거 사전투표일 이틀 전 모두가 사활을 걸고 선거운동에 임하던 시기에 같은 민주당 소속 의원이 선거운동은 뒷전에 두고 본 의원의 징계를 요구했다는 사실에 너무나도 마음이 아팠다"고 말했다.

이어 "서류제출요구는 정당한 의원의 권한"이라며 "징계 안건이 접수되는 절차부터 시시비비를 따지겠다"고 엄포를 놨다.

박 의원의 으름장에 더해 민주당 충북도당도 시청사 옛 본관동 철거 반대 당론을 거부한 임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를 본격화하고 있다.

시청사 옛 본관동 철거 논란 당시 민주당 시의원들은 임 의원에 대한 징계 처분을 충북도당에 요구했고 이에대한 처분이 3달만에 결정될 전망이다.

충북도당은 다음주 중 윤리심판원을 열고 임 의원에 대한 징계 수위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정가에서는 "시의회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계속해서 자충수를 두고 있다"며 "내부 단속과 컨트롤 타워 쇄신 등을 통해 앞으로의 행보를 결정해야할 때"라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지난 17일 진행된 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는 민주당 시의원들이 자진사퇴했던 상임위원장 자리 4석 중 3석을 되찾았다.

이중 2석은 임은성, 최재호 의원 등 기존 상임위원장들이 다시 배치됐지만 의회운영위원장 자리는 국민의힘이 추천한 임정수 의원이 앉게 됐다.

도시건설위원장 자리에 추천된 민주당 김영근 의원은 위원장 선임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입맛대로 꾸린 상임위원장 자리를 덥석 받을 수는 없다"는 것이 이유다.

시의회는 도시건설위원장에 대해선 오는 27일 열리는 2차 본회의에서 결정할 방침이다.

지난 5일 치러진 시의회 '나' 선거구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 이상조 후보가 당선되면서 시의회는 국민의힘이 22석, 민주당이 20석으로 재편됐다. / 김정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