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심재숙

시인·한국어 강사

'등'을 생각하니 얼굴에 웃음이 번진다. 수업 시간에 있었던 상황을 떠올리면 그림처럼 펼쳐지는 주인공들이 웃음을 선사해준다.

'등' 하면 연상되는 것이 참 많다.

사람과 동물의 몸통에서 가슴과 배의 반대쪽 부분을 가리키기도 하며, 관용구나 속담에서도 등이 쓰이는 경우가 허다하다. '등을 떠밀다', '등을 벗겨 먹다', '등 치고 배 만진다' 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며 자주 들을 수 있다.

한국어 교실에서 예시하기에 대한 수업을 할 때였다. 어려운 말을 설명할 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쉽게 예를 들어 보이는 것이라고 알려주며 실제적인 예를 들어 보였다.

예를 들어 보일 때는 다음과 같이 말해요.

동물의 예를 들면 개, 고양이, 닭, 호랑이 등이 있습니다.

동물에는 개, 고양이, 닭, 호랑이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설명을 하며 칠판에 판서를 했다. 그리고 따라 읽도록 했다. 그 때였다. 질문이 하나 날아왔다. 문장을 따라 읽던 러시아에서 온 2학년 친구의 질문이다.

"선생님, 등이 뭐예요· 등이 무슨 동물이에요·"

여러 동물의 이름이 나열 되다가 끝에 등이 나오니까 동물이라고 생각했던지 질문을 한 것이다. 내가 대답을 하기도 전에 한국어를 제법 잘하는 우즈베키스탄에서 온 친구가 자신의 등을 가리키고 질문을 한 친구의 등을 직접 알려주며 야무지게 질문에 대한 설명을 해 주었다.

"그건 동물이 아니라, 여기 등이잖아. 동물들은 다 등이 있으니까."

나는 웃음이 나왔다. 아이들의 묻고 답하는 귀여운 상황이 꽤나 그럴 듯하며 참 사랑스러웠다. 혹시나 아이들에게 상처를 주거나 폭넓게 생각하는 능력이 움츠러들까봐 크게 웃지 못 하고, 질문을 한 친구와 설명을 해 준 친구에게 칭찬을 해 주었다. 그리고 여러 종류의 '등'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동음이의어(同音異義語)를 함께 살펴보면서 흥미를 갖도록 했다. 밤, 눈, 다리, 배 등을 이야기하면서 친구들의 목소리에는 자신감이 붙었다. 특히 '배'를 이야기 할 때는 먹는 배, 바다에서 타는 배, 사람의 배라고 하며 모두 자신의 배를 가리키고 친구의 배를 가리키며 흥미로워했다.

그 순간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 의존 명사이며 그 밖에도 같은 종류의 것이 더 있다는 것을 뜻한다는 것을 알려주고 몇 가지 예를 더 들어 주었다.

꽃에는 장미, 무궁화, 해바라기 등이 있어요.

국가에는 한국, 러시아,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등이 있어요.

우리 한국어 교실에는 ○○○○, ○○○○, ○○○ 등이 있어요.

그리고 더 익숙하고 친근해지도록 좋아하는 음식이나 학용품 등을 이야기하도록 하였다.

그렇게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내 뇌리에도 다양한 '등'이 스쳐갔다. 오월에 걸맞게 곱게 수놓은 연등이 지나가고, 어둠을 밝히는 등도 지나가고, 마음을 밝혀주는 등이 되어주는 스승의 미소도 생각이 났다. 그러고 보니 등은 신체의 일부분이기도 하면서 어둠이나 미래를 밝히는 긍정적인 요소가 많은 듯하다.

그 밖에도 같은 종류의 것이 더 있다는 것을 뜻하는 의존 명사 '등' 역시 이렇게 마법처럼 웃음을 선사해줄 줄 누가 알았으랴.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