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5.25 13:38:07
  • 최종수정2015.05.25 13:38:07

이상주

중원대 한국학과 교수

2015년 '스승의 날'은 지나갔다. 근자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초중고 선생님들의 교직만족도가 낮아졌으며 스승의 날이 되면 정신적 압박감과 불안감이 가중된다고한다. 기본적인 이유는 기본적인 도리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사회, 교사(교육자), 학생, 학부모 각각 4분의 1은 책임이 있다. 본래 인간은 지배욕, 자기중심적 사고, 이기심, 아집, 독선, 억지가 강하다. 교육은 이런 여러 정서를 완화 조절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하는 것이다.

1999년경 이하곤(李夏坤 1677~1722)의 9대 종손 이정희(李晶熙)님께 들은 말인데, 그분도 누구에겐가 들었다고 한 듯하다. '사사제제(師師弟弟)'를 번역하는데 '師, 師· 師師' 즉 '스승이면 다 스승이냐? 스승다워야 스승이지'라고 번역했다. 이는 '논어' '군군, 신신, 부부, 자자(君君, 臣臣, 父父, 子子)'의 창의적 표현이다. 상대적인 개념은 '제, 제· 제제(弟, 弟· 弟弟)' 즉 '제자면 다 제자냐· 제자다워야 제자지'라 하면 된다.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인품과 학문을 겸비하여 사회 국가를 혁신하고 홍익하게하는데 있다. 스승은 기본적으로 학문과 인생의 도리 및 성공법을 가르쳐야한다. 첫째 고도의 식견(識見)을 확립하는 방법을 가르쳐야한다. 1500년대에 '양아록'의 가치가 상위인지 하위인지 식별할 수 있어야야한다. 또 '서체(書體)'만 근거로 보더라도 '증도가자'가 가짜라는 점을 판단할 수 있어야한다. 둘째 창의력을 발휘하는 방법을 가르쳐야한다. 지금 휴대전화는 통화 기능이외에 약 6년 이전에는 없던 인터넷, 사진촬영 기능이 첨가됐다. 그 이상의 기능이 향상된 휴대전화를 제작하려면 기본으로 그 세 가지 기술은 있어야한다. 하이부리드자동차도 3천만원 이하로 가격을 인하하려면 그 이상의 기술을 보유해야한다. 자동혈압측정기도 지금보다 측정시간은 단축하고 가격은 인하해야한다. 이것이 학술적, 기술적, 경제적 창의력을 발휘하는 방법이다. 셋째 학습가속도 발휘하는 방법을 가르쳐야한다. 영어 문장 1천 문장과 한문 1천 문장 암기하면 번역속도의 가속도가 증가한다. 당장은 안 되더라도 원리를 알면 도달하기 위해 노력한다. 식견과 온고지신이다. 다른 분야도 원리는 같다.

제자는 스승의 가르침이 옳으면 힘들고 어렵더라도 인내하고 '염두' '명심'하여 그를 습관화하면 성공한다. 자신이 성공을 목표로 한다면 성공하는 그날 까지 '인내' '근면' '성실'하게 '온고지신' '개과천선' '지행합일'해야한다.

학부모도 냉철하게 이성적 판단으로 담임선생님을 대해야하며 자녀를 과잉보호하지 말고 객관적 관점에서 선악시비 분변력을 길러줘야한다.

사회구성원도 내집식구 여기 듯해야하는데 여러 가지 여건상 쉽지 않다. 사회, 교사(교육자), 학생, 학부모 각각 4분의 1의 책임과 도리을 완수하자. 그러면 세계적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인재가 넘칠 것이다.

필자도 미흡한 점이 많아 스승의 날에 하는 늘 말 "스승의 도리를 잘 하려고 했지만 내가 스승의 도리를 잘 못했더라도 자네들은 제자의 도리를 잘 해주기 바라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