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음성군보건소, 경로당 어르신 이 튼튼 건강교실 운영

20개소 마을경로당 대상 추진

  • 웹출고시간2018.01.07 13:27:05
  • 최종수정2018.01.07 13:27:05

지난해 경로당 어르신 이 튼튼 건강교실에서 치주질환예방을 위한 칫솔질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충북일보=음성] 음성군보건소는 지역주민의 건강수명 연장을 위해 경로당 '어르신 이 튼튼 건강교실'프로그램을 오는 8일부터 20개소 마을경로당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식후 칫솔질실천, 치매, 영양, 정신건강, 심뇌혈관관리 등을 내용으로 1주일간 집중 프로그램 진행하고 연간 월1회 이상 방문 사후관리로 지역주민의 건강을 위한 행동 변화와 자기관리실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먼저 치주질환예방 교육을 시작으로 구강검사, 칫솔질실천, 입체조, 치매선별검사, 노인영양관리, 혈압당뇨관리, 스트레스(우울)검사, 운동 등 다양한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집중관리가 필요한 대상자는 사후관리로 분야별 개인 상담, 병원 연계 등 적극적인 계속관리로 일상생활 수행에 필요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유지로 활기찬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점심 식사 후 경로당에서 칫솔질 실천, 건강체조 등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시킨다.

이밖에도 경로당에 개인 양치도구 및 양치도구 보관대를 제작 보급해 경로당에서도 칫솔질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식후 칫솔질 정착으로 한걸음 더 지역주민의 건강생활에 다가 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음성군 김홍범 보건소장은 "이번 경로당 어르신 이 튼튼 건강교실 프로그램 통해 지역사회 건강관리의 중요성 인식 및 건강 생활실천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음성 / 남기중기자 nkjlog@hanmail.net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