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시-제천시의회 또 다시 급속 냉각 모드

화해하나 싶었더니 곳곳에서 반목과 갈등 드러내

  • 웹출고시간2017.03.26 15:00:06
  • 최종수정2017.03.26 15:00:06
[충북일보=제천] 제천시와 제천시의회의 관계 회복이 제대로 이뤄지기도 전에 또 다시 냉각되는 분위기가 곳곳에 감지되며 시민들의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제천시는 강저택지지구 토지분할 문제에 대한 김꽃임 의원의 의혹제기와 이어진 시의 해명을 반박하는 보도자료에 대해 '법적조치'까지 운운하며 초강수를 들고 나왔다.

시는 "김 의원이 '시 행정이 후안무치의 진수를 보여주는 것 같아 심히 절망스럽다'고 표현하는 등 시의 명예를 훼손하고 시 행정의 불신을 조장하는 등 시의원으로서 적절치 못한 발언으로 많은 공무원의 사기를 저하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아직 진위 확인조차 되지 않은 사실을 기정사실인 양 공개 장소에서 시와 업무 관련 공직자 전체의 명예를 훼손해 이에 필요한 경우 법적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하며 "시 행정을 막무가내식 행정, 법질서를 파괴하는 멋대로 행정 등 저급한 표현으로 시정을 폄훼한 김 의원은 시정을 왜곡하는 행위를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시는 김 의원의 토지분할 불법 의혹 제기에 따라 자체 조사를 벌여 7필지의 불법 사실은 실무 담당자들의 업무 미숙에 따른 행정행위로 결론을 내리고 관계자들을 징계 요구하기로 했다.

시의 이 같은 즉각적인 조사와 결과 발표에 김 의원이 "진심 어린 사과도 없고 사실관계를 명백히 밝힐 최소한의 의지조차 보이지 않는 등 후안무치의 진수를 보여주는 것 같다"고 원색적으로 반박하자 시도 초강수의 대응에 나선 것이다.

이외에도 시는 251회 임시회에 '제천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의 재심의를 요청했으나 상임위원회인 자치행정위원회는 시민의 공감대 형성과 문제점 보완이 필요하다는 이유를 들어 심사를 보류했다.

청풍호벚꽃축제 등 지역의 주요 축제 실무를 맡았던 문화예술위원회 사무처가 해체되며 문화재단 설립이 급박했던 시로서는 난감할 수밖에 없었다.

시와 시의회는 지난해 스토리창작클러스터 조성사업과 문화재단 설립, 2017년도 본예산 대폭 삭감 등을 놓고 갈등과 반목으로 시간을 보내다 지난달 조기 추가경정예산안이 시의회에서 순조롭게 통과하며 화해 분위기로 돌아서는 듯했다.

하지만 이것도 잠시, 문화재단 설립·운영 조례안이 심사대에도 올라가지 않은 데 이어 김 의원의 토지분할 문제 제기로 시와 시의회의 관계는 다시 냉각되고 있다.

여기에 시의회의 문화재단 설립·운영 조례안 심사 보류에 대해서는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제천지회가 강하게 반발하면서 시의회와 예술단체 간 갈등도 불거지고 있다.

제천시민 A씨는 "시와 시의회의 이 같은 반목과 갈등이 지소될 경우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의 몫"이라며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화와 논의도 없는 소모적인 대립은 지양해야 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제천 / 이형수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