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 똑똑해진 '바이오센서'를 주목하라

병원균 진단…질병치료 · 모니터링에 활용
2016년 시장규모 15조 전망
산업간 융합 통한 미래기술 확보 나서야

  • 웹출고시간2014.10.16 19:47:43
  • 최종수정2014.10.16 19:47:43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에는 온도, 습도, 기압 등 각종 최첨단 센서가 다양하게 탑재됐다.

이같은 센서로 인해 사용자를 가려 작동을 중단할 수 있고, 레이싱 게임 등을 실감나게 즐길 수 있다.

또한 바이오센서를 장착한 헬스케어용 의료기기는 간단한 혈액채취로 사용자의 건강상태등을 손쉽게 점검할 수 있게 해준다.

갈수록 확장세를 보이고 있는 바이오 센서의 세계를 알아본다.

◇ 바이오센서

바이오센서란 생체 성분 및 인체에 침투한 병원균을 감지하는 물리화학적 진단기로 분석

대상 물질이 수용체와 반응한 결과를 신호변환기로 전송하고, 신호변환기에 표시된 결과

를 통해 대상 물질의 존재유무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기를 말한다.

대상물질(생체 감지 물질)에는 항체, 효소, 미생물, 세포, DNA 등이 있으며, 이를 증폭하여 신호변환기에표시하기 위해서는 전기 화학, 열전기, 압전기, 중량분석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바이오센서는 미국의 1962년 Clark교수가 개발한 포도당센서(Glucose Sensor)를 시

작으로 기술이 발달하기 시작해서 현재는 일상생활에서 휴대용으로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으며 산업용 시장보다는 의료용 바이오센서 시장이 주를 이루고 있

다.

◇ 의료용 바이오센서 시장

헬스케어 분야는 특히 센서 덕분에 고속성장하고 있다.

센서가 혈당, DNA, 효소, 항체 등 개개인의 건강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바이오 센서'가 등장함으로써, 질병의 초기 진단 및 치료, 개선결과 모니터링에 주로 이용하게 됐다.

이는 기존에 널리 이용되고 있는 진단 장비와 달리 미량의 물질로도 개인별 신속검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비용 효율적이고 맞춤의료가 가능한 장점을 필두로 기술개발이 가속화되며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즉,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바이오 센서가 '홈닥터' 노릇을 톡톡히 할 것으로 보인다.

혈당 등을 측정해 즉석진단을 내리고, 독소와 미생물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구제역ㆍ조류 인플루엔자(AI) 등을 미연에 방지하는 응용분야까지 널리 확장 중이다.

이같은 추세라면, 2016년에는 바이오센서 관련 시장이 15조원에 달할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장밋빛 미래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센서 기술력은 여전히 취약하다.

관련업계에서는, 국내 센서 기술이 선진국과 비교해 65% 수준이며 소재 및 핵심 소자기술 수준은 절반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제는 센서시장의 발달이 가져올 시장변화에 주목해야 할 상황이다.

센서 그 자체보다 2차산업, 기술과 산업간 융합을 통한 미래기술 확보에 주력해야 할 시기가 온 것이다.

/ 김동진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